책 읽기/1. 재테크

[주식] 기업분석 - 양적분석(재무비율 분석)

핫호빵 2013. 2. 19.
반응형


1. 재무비율 분석


재무비율 분석은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항목들 간의 관계를 비교하여 산출한 비율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산출된 비율을 토대로 과거와 현재, 산업평균치와 기업, 경쟁기업과 기업을 비교하여 기업의 재무상태를 검증합니다.



[재무비율을 보고 기업의 경영성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재무비율 분석요소 


수익성

기업이 자본으로 일정기간 동안 얼마만큼의 성과를 창출하였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안정성

일정시점의 기업의 재무상태를 측정, 평가하여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활동성

기업의 자본 및 자산의 활용도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성장성

기업의 성과나 규모 등이 일정기간과 비교하여 얼마나 성장/감소했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3. 재무비율 분석의 한계


  • 비율분석은 과거의 회계정보에 의존합니다.
  • 일정기간의 성과를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계절적 변화를 나타내지 못하며, 결산기가 다른 기업과 상호 비교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 동일업종에서도 기업의 성격과 방침에 따라서 재무비율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재무비율을 가지고 경영성과에 대한 종합적인 성과를 내리기 힘듭니다.






4. 재무비율 분석유형


총자본이익률(ROI ; Return On Investment) : 기업이 운용한 총자본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총자본 이익률 = 당기순이익/총자본 *100 = 당기순이익/매출액 * 매출액/총자본 = 매출순이익률 * 총자본회전율


자기자본이익률(ROE ; Return On Equity) : 타인자본을 제외한 순수 자기자본의 운영성과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자기자본 이익률 = 당기순이익/자기자본 *100


납입자본이익률 : 기업의 수익력이나 배당능력을 측정하는데 이용되는 지표입니다.

- 당기순이익/납입자본 *100


매출순이익률 : 합리적인 경영이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매출순이익률 = 당기순이익/매출액 * 100


유동비율 : 기업의 단기채무 지급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유동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지급 능력이 양호합니다.

- 유동비율 = 유동자산/유동부채 * 100


부채비율 :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인 기준비율은 100% 이하입니다.

- 부채비율 = 타인자본/자기자본 *100


고정비율 : 자기자본이 고정자산에 투입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자본배분의 효율성 및 자금의 고정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고정비율 = 고정자산/자기자본 *100


이자보상비율 :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이자보상비율이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습니다.

- 이자보상비율 = 영업이익/이자비용 * 100


총자산회전율 : 자산을 1년 동안 몇 번 활용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총자산회전율이 낮을수록 비효율적인 투자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총자산회전율 = 매출액/총자산 * 100


고정자산회전율 : 고정자산의 과대/과소 투자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 고정자산회전율 = 매출액/고정자산 * 100


재고자산회전율 : 재고자산회전율이 낮을수록 판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생산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재고자산회전율 = 매출액/재고자산 * 100


매출액증가율 : 매출액의 증가율을 표시하는 것으로 기업의 외형적 성장세를 측정하는 주요지표입니다.

- 매출액증가율 = (당기매출액 – 전기매출액)/전기매출액 * 100


총자산증가율 : 자산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표시합니다.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규모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총자산증가율 = (당기말총자산 – 전기말총자산)/전기말총자산 * 100


영업이익증가율 : 영업활동에 관계없는 손익을 가감하고 산출한 순이익의 증가율을 표시합니다. 기업의 성장성 분석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지표입니다.

- 영업이익증가율 : (당기영업이익 – 전기영업이익)/전기영업이익 * 100


도움이 됐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