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1. 재테크

[주식] 주가지수 의미와 종류

핫호빵 2013. 2. 7.
반응형

 

 

 

1. 주가지수의 의미

 

지수(index)는 어떤 상품군의 가격을 기준시점과 대비하여 나타내는 가격 지표이다. 주가지수는 주식시장 전체 또는 일부의 주가평균을 기준시점의 주가평균과 대비하여 나타낸 가격지표이다.

 

주가지수는 주수 계산에 포함된 주식종목의 범위와 가중평균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가중평균방법에 따른 주가지수의 구분]

 주가지수

가중평균방법 

 가치가중지수  대상종목의 시장가치에 따라 가중평균 
 동일가중지수

 대상종목의 주가를 동일하게 가중평균

 가격가중지수  대상종목의 주가수준에 따라 가중평균







 

2. 한국의 주가지수  


(1) 코스피지수

1) 지수계산방식 : 코스피지수(KOSPI : Korea Stock Price Index)는 한국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로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주식을 대상으로 하는 가치가중지수(value weighted index)이다. 가치가중지수는 지수를 측정하는 시점의 시장가치를 기준시점의 시장가치와 비교하여 계산하는 시가총액식 지수이다.

 

가치가중지수 = (비교시점의 시장가치)/(기준시점의 시장가치) * 100

 

시가총액은 어느 한 시점에서 측정한 주식시장 전체의 가치이며, 각 종목(기업)별 시장가치(MV : Market Value)의 합니다. 코스피지수의 기준시점은 198014일이며, 이 날의 시가총액을 코스프지수 100포인트로 정한 것이다.

 

2) 지수의 수정 : 주식배당, 주식분할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지수에도 여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신규상장, 상장폐지, 유상증자 등 시가총액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의 경우에는 주가지수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준시점의 시가총액을 역으로 조정해주어야 한다.

 

3) 코스피지수의 특성 : 가중평균방식인 코스피지수는 시장가치가 큰 대형주의 가격변동이 주가지수에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발행물량이 적은 소형주는 주가지수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된다.

 

(2) KOSPI 200

KOSPI 200200개 상장주식만을 대상으로 하며, 코스피지수와 마찬가지로 시가총액식 지수이다. 200개 종목은 제조업, 전기가스업, 건설업, 유통서비스업, 통신업, 금융서비스업 등 6개 업종에서 시가총액이 일정규모 이상인 시장대표성과 업종대표성, 그리고 거래의 활발 정도를 나타내는 유동성을 고려하여 선정된다. KOSPI 200의 기준시점은 199013일이며 기준지수는 100이다.

 

(3) 업종별 주가지수

개별 기업의 성과는 해당 산업의 성과와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해당 산업에 속한 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하는 산업별 주가지수는 투자지표로서 유용하다. 특히 개별 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시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는 주가지수가 필요하게 된다. 기준일은 200114, 기준지수는 1,000포인트다.

 

(4) 코스닥시주(KOSDAQ)

코스닥 지수는 KOSDAQ 시장에 등록된 주식을 대상으로 시가총액식으로 계산된다. 기준일은 199671일이며 기준지수는 100이다.

 

(5) 코스닥스타지수(KOSTAR)

코스닥스타지수는 코스닥시장을 대표하는 3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시가총액식으로 산출된다. 다만 특정 종목이 지수에 과도한 영향을 받지 못하도록 개별 구성종목이 전체 시가총액의 10%를 넘지 않게 시가총액 비중제한을 두고 있다. 지수의 기준 시점은 200312일이며 기준지수는 1,000 포인트이다.

 

(6) KRX 100

KRX 100(Korea Exchange 100 index)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을 대표하는 100종목으로 구성된 주가지수이다. 종목 구성에 기업규모(시가총액)나 유동성(거래대금) 뿐만 아니라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등 다양한 재무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KRX 100은 한국 증권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라고 할 수 있다. 시가총액방식으로 지수를 계산하며, 단일 종목의 비중이 15%을 넘지 않도록 시가총액비중상한을 적용한다. 기준일은 200112일의 주가지수가 1,000포인트이다.


위에 소개한 지수 몇가지가 더 있으나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증권투자의 이해(임석필)의 주가지수 부분을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도움이 됐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