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2. 경영학

[창업/경영] 경영의 신 1 (삼성, LG, 현대그룹의 창업주 이야기)

호빵 뜨거운호빵 2013. 2. 10. 08:26
반응형

대한민국 대표 그룹의 창업주들의 인생 및 기업경영법을 배울 수 있는 책.

 

 

 

 

경영의 신 1은 대한민국 10대 그룹(공정거래위원회 2012)중에서도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 현대, LG의 창업주인 고 이병철, 정주영, 구인회 세 분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는 책 입니다. 세 분의 경영스타일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어서 각자의 가치관, 경영 스타일, 위기 극복방식을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또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쓰였기 때문에 성인은 물론 중·고생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저자 정혁준은 한겨레21 경제팀장, 한겨레신문 경제부 기자직을 거쳐 한겨레신문 사회정책연구소 수석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 번 읽으면 재미있고, 두 번 읽으면 교훈을 얻고 세 번 읽으면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글을 쓰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아이폰형 인간 VS 렉스형 인간’, ‘맞수기업열전’, ‘키친아트 이야기등이 있습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장 젊은 그들은 실패자였다

2장 반전 없는 인생은 없다

3장 남들이 안 해도 나는 한다

4장 신화는 만들어가는 것이다

5장 그들이 우리에게 남긴 유산

 

각 장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1장은 유년기의 모습과 사업 초창기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2장은 사업기반을 마련한 후에 뜻하지 않게 겪은 절체절명의 고난과 극복과정 3장은 한국전쟁 직후의 혼란기에서 기회를 잡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가는 모습 4장은 이병철, 정주영, 구인회 세 경영자의 전성기의 모습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마지막 모습과 그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을 그리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점은 작가의 말처럼 각 개인의 성공 스토리에 집중한 것이 아니라 개인과 시대를 입체적으로 조합하여 각 시대상황에서 경영의 신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였는지를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 좋았으며 그들의 비 윤리적 행동에 대해서 적절한 비판도 하고 있다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을 창업한 경영의 신들의 일대기인 만큼 많은 교훈적인 내용이 있었지만 저에게 가장 큰 울림을 주었던 글귀를 경영자 별로 하나씩 선정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주영은 실패를 겪으며 에 대한 도전적인 시각을 갖는다. “운은 무엇인가?” 운은 별것 아닌 때를 말한다. 좋은 때가 왔을 때 그걸 놓치지 안하고 꽉 붙잡아 제대로 쓰면 성큼 발전한다. 나쁜 때에 부딪쳐도 죽을힘을 다해 열심히 노력하고 뛰면 오히려 좋은 때로 뒤집을 수 있다. 운이 사람의 성패를 결정 하는게 아니라, 사람이 운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 뒤 그는 한평생 사업을 하면서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라는 말을 가슴속에 깊이 새겨놓는다.

 

이병철은 은행 돈을 왕창 빌려 땅 투기를 하다 실패한 후 얻은 교훈을 다섯 가지로 기록한 뒤 그의 평생의 지침으로 삼았다.

 

첫째, 사업은 시대의 움직임을 정확히 통찰해야 한다. 둘째, 무모한 과욕을 버리고 자기 능력과 한계를 냉철히 판단해야 한다. 셋째, 우연한 행운을 바라는 투기는 절대로 피한다. 넷째, 3의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대세가 이미 실패라는 판단이 서면 깨끗이 미련을 버리고 차선의 길을 택해야 한다.

 

구인회는 까다로운 손님일수록 세심하게 더 신경을 썼다. 그의 눈은 정확했다. 뜨내기란 물건 보는 눈도 없고 시세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잘 모른다. 뜨내기손님은 거리를 지나다가 아무데서나 물건을 샀다. 그러나 까다로운 손님은 달랐다. 상품의 질이나 가격뿐만 아니라 점포 주인의 행동거지에도 신경을 썼다. 이런 손님일수록 한번 마음에 들면 1년이고 3년이고 단골로 가게를 찾아왔다.

 

최근 경제민주화에 대해서 많은 토론과 대화가 오고가고 있으며 경제 불평등의 주범으로 지목된 재벌은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그런 재벌그룹을 만들고 키운 경영의 신들에게도 과오가 있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경영의 신들이 보여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기회를 포착하는 눈그리고 미래를 향한 도전정신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모두 배우고 몸에 익혀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경영의 신. 1: 누구의 인생도 닮지마라

저자
정혁준 지음
출판사
다산북스 | 2013-02-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위기도 기회로 바꿨던 한국 경영의 신!『경영의 신』 제1권 《누...
가격비교


 

도움이 됐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