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2. 경영학

[브랜드] 삼성도 넘볼 수 없는 작은 회사의 브랜드 파워

핫호빵 2013. 2. 6.
반응형

 

 

삼성도 넘볼 수 없는 작은 회사의 브랜드 파워!


 

 

대기업의 무분별한 사업진출과 깐깐해지는 소비자 속에서 ·소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작은 회사의 브랜드 파워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마구치 다카노리/무라오 류스케씨 두 사람이 공동으로 집필한 작은 회사의 브랜드 파워는 작은 회사에서 돈을 들이지 않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대기업과는 다른 중소기업만의 브랜드 전략을 글로벌 강소기업'의 사례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며, 현장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7가지 전략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하마구치 다카노리씨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인 창업가를 지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20대의 나이로 창업을 했습니다. ‘일본의 창업율을 10% 높인다!’를 비전으로 내세운 <비즈니스 뱅크>는 차업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그룹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창업 전문가인 저자는 행복추구 경영’, ‘작은 회사의 브랜드 전략과 같은 독창적인 경영론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싸우지 않는 경영’, ‘일은 내편’, ‘마음의 날개를 찾는 법이 있습니다.

 

무라오 류스케씨는 컨설팅회사 <스타브랜드>의 컨설턴트로 작은 회사의 브랜드 전략을 담당하는 컨설턴트입니다. ‘확대 지향이 아닌 행복 지향의 창업 기술’, ‘퍼스널 브랜드의 중요성과 같은 메시지를 전하는 강연회·세미나를 연간 50회 이상 개최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7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략 1. 작은 회사의 카리스마를 높이는 전문가 선언

 

많은 경쟁자들이 넘쳐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남들과 같은 방법으로 브랜딩하기보다는 회사 스스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자기 분야에서 으뜸이 되는 편이 훨씬 손쉽고 빠르게, 무엇보다 영리하게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오히려 사업이나 대상을 좁힐 때 고객들이 보다 명확해지므로 한층 브랜드 만들기가 수월해 진다.

 

전략 2.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명쾌한 한마디 네이밍 & 캐치프레이즈

 

회사가 메시지를 보낼 때 어느 정도는 고객층을 정해둘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고객층이라는 사고방식이야말로 초점이 빗나간 메시지의 원흉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층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그중 단 한 사람에게만 메시지를 보낸다.’라는 식으로 발상을 바꿔보자. 단 한 사람을 위해 팸플릿과 홈페이지를 만들거나 캐치프레이즈를 생각하거나 블로그를 작성하라. 극단적으로 말해 전 세계에서 단 한 사람만을 위해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전략 3. 직원들이 앞장서 회사를 이끌어 가는 스태프 브랜딩

 

자립형 팀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직업 한 사람 한 사람이 지시나 명령 없이도 자립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팀이다. 브랜드 회사가 자립형 팀을 두는 것은 필수사항이라고 해도 좋다. 자립형 팀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고 먼저 해야 할 일은 직업관의 공유다 일이 단순한 노동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자연스레 일을 소중히 여기게 되기 때문이다.

 

전략 4.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회사의 격을 높이는 브랜드 가치

 

가격을 내리지 말고 가치를 높인다.’ 가격을 내리는 일은 초등학생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잘될지 몰라도 금방 가격 경쟁에 내몰려 중장기적인 경영 불안을 해소할 수 가 없다. 브랜드 회사는 기본적으로 가격을 할인하지 않는다. ‘가격을 할인하지 않는다라고 기업 신조에 명기하는 회사도 많다. 현재 손쉽게 가격 할인을 하는 경향이 이쓴 회사는 꼭 참고하기 바란다.

 

전략 5. 확실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평생고객, 평생판매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이 상품회사의 고객들을 팬이라고 부를 만한 존재로 만들기 위해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일이라고 여기지 않고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을 상품이라고 생각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성공한 작은 회사는 그 내부를 들여다보면 의외로 고객이 소수인 경우가 많다. 우선은 ‘100명의 소중한 고객목록을 작성하고 그들을 100% 만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전략 6. 고객에게 사랑받는 회사를 만들어 주는 사회 공헌

 

우리들은 브랜드 회사를 저 회사가 없어진다면 속상할 거야라고 생각할 만한 회사라고 설명한다. 바꿔 말하며 사회로부터 그 존재 자체가 기대되는 회사이거나 사업 자체가 사회적 공헌이라고 부를 만한 회사다. 이것이 사회에서 환영 다는 회사의 중요 요소이다. 기부 보다는 직접 땀 흘리는 사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이를 통해 경영자와 직원의 인간성을 향상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략 7. 리스크를 줄이고 브랜드의 최종목표를 성취하는 비즈니스 시스템

 

경영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여기서는 이를 세 가지 힘이라고 이야기한다. 첫 번째는 물건을 만드는 힘이다. 즉 상품 개발력을 말한다. 회사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힘 혹은 매입하는 힘이다. 두 번째는 물건을 판매하는 힘이다영업력과, 전단력, 커뮤니케이션의 힘이 여기에 속한다. 세 번째 힘은 관리하는 힘이다. 회사에는 인재, 재고, 금전 등 관리해야 하는 것이 몇 가지 있는데, 이를 관리하는 힘이 관리력이다. 이 세가지 힘이 균형이 맞아야 경영이 순조롭게 된다.

 

정리하자면 1인 기업 혹은 중소기업 창업을 앞둔 예비 사업가는 마음에 새겨야할 전략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7가지 전략 중에서 작은 회사의 카리스마를 높이는 전문가 선언,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회사의 격을 높이는 브랜드 가치 두 가지 전략에 가장 큰 공감을 하였습니다. 또한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사례를 읽어보는 것 또한 놓칠 수 없는 이 책의 가치인 것 같습니다. 추후에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책에 제시된 강소기업의 사례에 대해서 연구해봐야겠습니다.

 

 

 


작은 회사의 브랜드 파워

저자
하마구치 다카노리 지음
출판사
전나무숲 | 2009-10-2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작은 회사가 강해지는 7가지 브랜드 전략작은 회사들이 비용을 들...
가격비교

 

 

도움이 됐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