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2. 경영학

[창업/경영] 탐스 스토리

호빵 뜨거운호빵 2013. 1. 29. 09:11
반응형

 


탐스 스토리는 한 켤레를 사면 한 켤레가 기부되는 사업전략으로 수익과 사회적 책임 두 마리 토끼사냥에 성공한 탐스라는 기업의 시작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또한 새로이 사업을 시작하려는 이에게 즉각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하고 있는 잘 구성된 책입니다.


탐스의 창업자인 블레이크 마이코스키는 2006년 아르헨티나 여행 중 한 미국인 여성을 만나서 신발을 나눠주는 봉사활동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꾸준한 신발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서 저자의 사업경험을 살리기로 결심 합니다. 그 결과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신발(Shoes for a Better Tomorrow), ‘내일의 신발(Tomorrow's Shoes)'라는 과정을 거쳐서 탐스(TOMS)라는 상호를 가지게 된 회사를 창업하기에 이릅니다. 한 켤레를 사면 한 켤레가 기부되는 신선한 전략을 가진 탐스는 미국에서 크게 성공하였고

2010 9월에는 100만 켤레째 신발을 아이에게 신겨 줄 수 있었습니다.

 

저자는 탐스를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책이 실어놨습니다.





 

1. 당신만의 이야기를 찾아라.

저자는 탐스의 최초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탐스의 설립배경과 사업모델에 관심을 가진 기자와 인터뷰를 하게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무려 2200건이라는 엄청난 건수의 주문을 받게 됐습니다. 최초의 생산물량이 250켤레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단한 성공 이였습니다. 또한 탐스의 이야기는 고객을 스스로가 탐스를 홍보하게 만들었으며 직원에게도 동기부여를 하는 마법도 부렸습니다.

 

2. 두려움은 유용한 자원이다.

저자는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 열대우림을 보존하는 사업에 기부하면서도 훌륭한 경영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비브라는 업체를 창업한 코드니 같은 두려움을 훌륭한 사업가와 책 홍보 투어 여행 중에 겁에 질러 호흡항진 증세까지 보인 작가의 성공사례(1400만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음.)까지 두려움을 극복한 성공사례를 보여주며 두려움에 먹히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3. 돈은 생각만큼 중요하지 않다.

저자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수익모델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투자금을 모으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비용절약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야 했으며 비용을 아끼면서 직원에게 만족감을 주는 방법 외에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다양하면서도 실질적인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4. 단순함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목표이다.

매사를 아주 간단하게 하세요. 한 가지만 하고, 그걸 최고로 잘해야 합니다.” 60년 동안 햄버거만 만들어서 약 250개의 지점을 가진 햄버거 가게의 사장님의 말씀 입니다. 비록 저자가 한 말은 아니지만 이 만큼 단순함과 성과의 상관관계를 잘 표한 말이 있을까요? 저자는 이와 유사한 사례를 독자에게 제시하면서 단순함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탐스의 사업전략과 신발 디자인 또한 정말 단순 합니다.

 

5. 신뢰가 사내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특질이다.

저자는 직원 스스로가 불편할 정도로 직원을 신뢰한다면 비록 직원의 실수로 대가를 치르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이자까지 쳐서 보상 받을 것 이라고 말하면서 다양한 신뢰의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뢰를 깨는 일은 절대 용납되지 않는다는 사내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6. 기부가 최고의 투자이다.

사업과 기부를 결합하면 충성스러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우수한 직원을 끌어들이고 붙잡아둘 수 있습니다. 미국 직장인의 경우 72퍼센트가 자선활동을 지원하는 회사를 선호하고 2002년 광고회사 콘의 자체조사 결과 응답자의 77퍼센트가 직장을 결정할 때 그 회사의 사회 참여도를 중요시 한다고 대답했습니다. 또한 탐스는 기부와 결합된 훌륭한 사업모델 덕분에 마이크로소프트, AOL , 페이스북, 유튜브 등 온라인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들과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동업은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탐스의 기부가 전 세계적으로 더욱 효과적이 되었습니다.

 

탐스 스토리를 읽기 전에 필자에게 기부 혹은 사회적 책임은 여러 가지 기업경영 전략 중 2차 전략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확실한 수익모델을 확보하고 난 후 그들의 위치를 더욱 강화시킬 때 사용하는 전략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책을 읽은 뒤에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책에 실린 6가지 성공요인 과 그 관련된 사례는 단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아주 교훈적이면서 실제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현실성 높은 사례라는데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거나 단순한 기부를 넘어 세상에 도움이 되는 무언가를 하고 싶은 분은 반듯이 일독하기를 강력하게 권해드립니다 . 

 


탐스 스토리

저자
블레이크 마이코스키 지음
출판사
세종서적 | 2012-06-04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사업과 기부를 동시에 실천한 탐스 슈즈의 착한 성공기!『탐스 스...
가격비교

 






반응형
1 ···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