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2. 경영학

[경영/데이터] 분석의 힘

호빵 뜨거운호빵 2013. 2. 3. 20:21
반응형




최근 IT 또는 경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뜨거운 감자 중 하나가 '데이터 분석' 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엄청나게 쌓여가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거기서 무엇을 알아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 또한 지식경영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빅 데이터, 데이터 분석 등의 사안에 흥미를 가지고 지켜보고 있던 중 접하게 된 책 입니다.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좋은 느낌을 받았으나, 내용이 좀 딱딱하고 어려워서 집중하면서 읽기는 힘든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저자에 대해서 살펴보면 국내 굴지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ERP 도입 및 프로세스 혁식을 주도한 삼일Pwc컨설팅 본부의 전문가 팀이 집필한 책으로 최근 화두로 떠오른 '정보활용 및 분석을 통한 경영성과 개선'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본 책을 통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과 실현,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넣어야 짜다.
  2. 스마트 워크, 분석 경쟁력을 위한 기본을 사수하라
  3. 경영 이슈를 중심으로 정보를 활요하라
  4. 의사결정 프로세슬 표준화하라
  5. 기업의 혈관에 살아 있는 정보를 공급하라.


총 5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에서 관련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2007년 금융위기가 심화됨에 따라서 미국 투자은행인 멜리린치, 모건스탠리, 리먼브라더스는 막대한 손실을 입었으며 리먼브라더스는 계속적인 손실이 증가해 결국 파산했다. 그런데 서브프라임 이후에도 견고한 수익률을 달성한 금융기관이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다. 골드만삭스는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2007년 4분기 당시 40억 달러의 순 이익을 창출했다. 단순히 반짝 상승이 아니었으며 꾸준히 수익을 달성했다. 모기지 사태 이전에는 골드만삭스도 다른 투자은행과 비슷하게 해동했다. 그러나 2006년 12월에 위기를 감지하고 리스크를 헤지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리고 대응하여 위기를 모면하였다. 데이터를 적절히 분석하고 활용한 결과로 위험 헤지라는 큰 성과를 얻은 것이다.

 

소비자의 모든 행동을 쪼개고 또 쪼개라

"고객의 생각과 원리를 모르는 고객중심영업은 진짜 고객중심이 아니다." 남성 정장을 판매하는 M사는 고객의 소비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영업에 활용에 큰 성공을 거뒀다. 이들은 제품을 판매할 떄 고객의 행동을 관촬해 특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정장을 구매하는 고객들의 공통점을 발견했다. 일단 제품을 시착하면 다른 디자인의 제품과 비교하지 않고 시착한 제품 위주로 구매하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행동의 저변에는 '권위의 법칙'과 '상호성의 법칙'이 숨어 있음을 발견했다. 그리하여 M사는 판매원과 고객과의 관계 구축에 집중했다. 판매원은 고객에게 관심을 보이거나, 고객이 정장을 구매하는 데 있어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을 찾는 두 사람 사이에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자 고객에 대한 응대방식에 변화를 준 매장의 판매성공률이 다른 매장이 비해 월등히 증가했다.

 이렇듯 고객의 행동 원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기업의 수익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기업은 고객의 모든 행동을 쪼개고 또 째고 작은 기회도 놓치지 않아야 한다.

 

활용목적을 분명히 한 뒤 데이터를 정리하라

현장에서 정보가 활용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 경영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지나치게 상세한 정보가 아니라 직관력을 제공해야 한다.
  • 경영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정보의 변경이 가능해야 한다.
  • 분석 가능한 수준의 상세정보여야 한다.
  • 정보 추출에 대한 기준이 공유되어야 한다.


직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정보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보를 분석하는 능력은 개인에게도 반듯이 필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는데요. 직접적인 분석 스킬을 나와있지는 않지만 본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정보분석 활용사례를 읽으면서 배울 수 있는 점도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석의 힘

저자
삼일PwC컨설팅 기업 인텔리전스 그룹 지음
출판사
교보문고 | 2011-10-17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데이터’를 ‘정보’로 바꾸는 분석 경쟁력을 키워라!『분석의 힘...
가격비교



 

반응형
1 ···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