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투자단상

주식 초보자는 액티브 펀드, ETF에 투자하면 안됩니다.

핫호빵 2021. 11. 26.
반응형

흔히 주식을 잘 모르거나 사람들에게 대안으로 액티브 펀드(이하 펀드), ETF 투자가 제시되는데 이것은 매우 위험하며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펀드 투자로 수익을 내려면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골라야하는데 펀드가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지를 확인하려면 펀드가 투자하고있는 기업을 분석해봐야 하며 이는 초보자가 쉽게하기 힘든 작업이기 때문이다.

2. 매번 펀드 보고서를 확인하고 포토폴리오에 변경사항이 있다면 추가된 기업을 분석하는 작업을 지속해야한다.

3. 펀드 운용보고서의 포트폴리오는 3개월 전 포트폴리오라서 일반 투자자가 정보가 전달되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며 현재 펀드 포트폴리오를 확인 할 수 없다.

4. 인덱스 펀드나 ETF에 비해서 수수료가 비싸다.

그렇다면 액티브 펀드와 ETF는 투자를 하면 안되는 것인가? 그렇지는 않고 본인의 투자기준이 명확하고 그 기준에 동일한 운용 정책을 가진 펀드이며 펀드의 포토폴리오 구성 지속적으로 본인 마음에 들었을 때에는 펀드투자를 할 만 하다고 생각한다.

정리하면 액티브 펀드, ETF 투자는 내 대신 내 투자기준에 맞는 기업을 선별 후 투자하는 사람을 고용한다고 생각해야지 내가 잘 모르니깐 전문가한테 맞겨야지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안된다.

단순하게 전문가니깐 잘하겠지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좋은펀드를 고르기 힘들고, 하락장에서 적정한 대응(추매, 존버)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13년간 2700%의 수익률을 올려 세계적인 명 투자자 반열에 오른 피터 린처가 운영한 펀드 마젤란 펀드의 투자자 절반이상이 손실을 경험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