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월별 결산

OPEN API를 이용한 주식 자동매매와 QYLD ETF 비교

핫호빵 2021. 2. 17.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OPEN API를 이용한 주식 자동매매와 QYLD ETF 비교입니다.

 

저는 대신 크레온 OPEN API를 이용해서 주식을 자동으로 매매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용 중입니다.

 

트레이딩 프로그램

이평선 등을 이용해서 매수가와 매도가를 설정하면 알아서 매수/매도주문을 접수해주는 프로그램인데 주로 나스닥100지수, S&P500를 추종하는 ETF나 삼성전자 같은 대형주를 매매하고 있습니다. 

 

매매하는 종목 중에  KINDEX미국 나스닥 100ETF는 매일 종가에 1주씩 매수 후 매도하고 있는데 문득 이런 매매하는 방식이 월 배당으로 유명한 QYLD ETF의 운용방식이랑 매우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QYLD

나스닥ETF 매매

추종지수

나스닥100

-나스닥100
-다른 ETF 또는 개별종목에도 적용 가능함

수익구조

- CALL OPTION 매도

- 나스닥지수가 CALL OPTION 보다 낮아야 수익이 발생
- Call Option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경우 재활용이 가능함.

- 실물자산 매도, 배당금

- 나스닥 지수가 올라야 수익 발생
- 매도하고 나면 판매할 자산을 다시 매수해야함

배당 주기

- 월 배당

- 매도 거래 체결, 배당금 입금 즉시
- 경우에 따라서는 한 달 동안 수익이 전혀 발생하지 않을 수 도 있음

운용방식

- 실물자산 매수 및 CALL OPTION 매도 가격을 운용사에서 공개하지 않음.

- 매수시점, 매도시점을 내가 직접 선택할 수 있음

수수료

- 운용보수 0.6%

-ETF 보유기간 동안 수수료 0.07%

-매매 수료

 

비교해보니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매수/매도주문을 하는 수고만 덜 수 있다면 직접 매매하는 게 유리해 보입니다. 또한 저는 클릭 한 번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몇십 건의 매도주문을 접수할 수 있으니 QYLD에 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매도주문 자동접수

 

그래도 바로 보유하고 있는 QYLD를 매도하기에는 QYLD도 나름 수익률 잘 내고 있고 자동매매를 시작한 지 이제 한 달 정도밖에 안 되었기 때문에 한 두 달 더 사용해보고 괜찮으면 QYLD, XYLD, RYLD ETF를 매도 할 것입니다.

 

2021.02.19일 내용추가 

한번 더 생각해보니 QYLD의 경우 Call Option 매수가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경우 현물자산이 남아있으니 또 Call Option을 매도하면 되서 자본효율이 높아지만 Call Option을 행사했을 경우 Call Option을 발생할 현물 자산을 새롭게 매입하야니 자본금의 일부를 항상 남겨놔야하고 운영을 잘 못 했을 경우 큰 재미를 못 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으로 OPEN API를 이용한 주식 자동매매와 QYLD ETF 비교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