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주식투자

해외주식시장에 투자하는 7종목 ETF 적립식 투자후기(2019.12)

핫호빵 2019. 12. 3.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해외주식시장에 투자하는 7종목 ETF 적립식 투자후기(2019.12) 입니다.


1. 투자 수익률

투자 수익률

2019년 11월 투자 시작 이후 현재까지 누적 수익률은 1.13%입니다. 지난달 말에는 수익률이 2%를 넘기도 했었는데, 오늘 주식시장이 부진한 가운데 추가 매수를 하여서 수익률이 약간 하락 하였습니다. 


그래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비교지수로 설정한 KODEX 멀티에셋하이인컴 ETF의 누적 투자 수익률 -0.62%보다 좋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2. 매수내역

매수내역

포트폴리오 변동 사항이 없어서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7종목의 ETF를 매수하였고, ETF를 매수하는데 지출한 비용은 약 9만6000원 입니다.


3. 매수종목 소개

저는 해외 대형우량주에 투자할 때 제일 마음편하고 수익률도 괜찮은거 같아서 해외시장에 투자하는 ETF를 선정하였는데 각 종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1 TIGER미국MSCI리츠 ETF 누적 수익률 -1.19%

TIGER미국MSCI리츠 ETF 누적 수익률 -1.19%

미국 REITS주식에 투자하는 ETF로 안정적인 인컴수익을 올리기에 좋은 상품입니다. 


분기별로 연 4회 분배금을 지급하며, 개인퇴직연금(IRP) 계좌에서 매수할 수 ETF입니다.


최근 수익률 많이 떨어졌는데요. 제 개인의 판단으로는 오히려 저가 매수의 기회로 여겨집니다.


3-2 ARIRANG 미국다우존스고배당주(합성 H) 누적 수익률 0.64%

ARIRANG 미국다우존스고배당주(합성 H)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유동성 및 배당성향이 우수한 100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배당금은 전액 재투자하기 때문에 분배금은 따로 없으며, 개인퇴직연금(IRP)계좌에서 매수 할 수 있습니다.


3-3 TIGER 유로스탁스배당30 누적 수익률 1.27%

TIGER 유로스탁스배당30

유로스탁스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고배당30 종목에 투자하는 종목으로 분기별로 연 4회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입니다. 


개인퇴직연금(IRP)계좌에서 매수 할 수 있습니다.


3-4 KODEX 선진국MSCI WORLD ETF 누적 수익률 2.10%

KODEX 선진국MSCI WORLD ETF


전세계 선진죽 23개국, 1600개 종목에 분산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배당금은 전부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분배금을 따로 지급하지 않고 있으며, 개인퇴직연금계좌(IRP)에서 매수 할 수 있습니다.


3-5 ARIRANG 미국S&P500(H) ETF 누적 수익률 1.85%

ARIRANG 미국S&P500(H) ETF

미국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실물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개인퇴직연금계좌(IRP)에서 매수 할 수 있습니다.


3-6 ARIRANG 미국나스닥기술주ETF 누적 수익률 1.36%

ARIRANG 미국나스닥기술주ETF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종목 중 기술주로 분류된 우량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처음에는 TIGER 나스닥 ETF를 포트폴리오에 넣으려고 했지만 TIGER나스닥 ETF의 높은 가격때문에 전체수익률이 나스닥 ETF에 의해서 좌우될거 같아서, 대안을 찾던 중 매수를 결정하게 된 ETF입니다. 


분배금은 따로 지급하지 않고 있으며, 개인퇴직연금계좌(IRP)에서 매수 할 수 있습니다.


3-7 KINDEX 싱가포르리츠ETF 누적 수익률 -0.45%

KINDEX 싱가포르리츠ETF

싱가포르리츠 시장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분배금은 따로 지급하지 않고 있으며, 개인퇴직연금계좌(IRP)에서 매수 할 수 없는 종목 있니다.


4. 총평

주식 및 배당ETF는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지만 리츠ETF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한달이었습니다. 금리 인상소식도 없는데 리츠주가 급락해서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뭐 어쩌겠습니다. 좋은날이 다시 올거라 생각하고 버텨야지요 ㅎㅎ


이상으로 해외주식시장에 투자하는 7종목 ETF 적립식 투자후기(2019.12)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