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3. 자기계발

[자기계발] 지적생활의 발견

핫호빵 2013. 10. 5.
반응형

 

"지적으로 산다는 것은 무엇을까?"라는 질문에,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어떤 대답을 하고 싶나요? 그리고 당신의 답과 일본의 노학자가 말하는 답과 비교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지적생활의 발견"은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시간이 일상생활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하여 쓰여진 책 입니다.

 

저자 와타나베 쇼이치 선생은 평론가이자 교수로 동서양의 폭넓은 학식과 깊은 통찰력으로 문학, 역사, 사회, 경제 등 다방면에서 평론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 《부패의 시대》 《독일 참모본부》 《영어어원의 소묘》 《인간다움의 구조》 《비술로서의 문법》 《자신의 벽을 깨는 사람》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 《무엇이 일본을 이상하게 만들었나》 《지적여생의 방법》 등이 있습니다.  

 

저자 는 독서론에 관한 책이나 위대한 학자들의 평전을 읽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고 하는데요.  그러한 책들을 읽고 옳다고 생각되는 방법과 스스로 궁리하여 고안해낸 방법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보고 느낀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책에 자세히 실어놓았습니다.

 

책을 읽다가 밑줄을 그었던 부분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지적정직(Intellectual Honesty)(p 17).' 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진리에 충실한 마음'이라고 풀이할 수 있는데, 모르는 것에 대해 아는 척하지 않는 솔직함을 뜻한다. 배움에 임할 때 지적정직의 원칙을 세운다면 적당히 짐작해서 답안을 작성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잘 알지 못하면서 혹은 자신이 잘못 알고 있었다는 다는 것을 깨달은 이후에도 자신의 잘못을 용납하지 못했던 경험, 한 두 번쯤을 가지고 있을 법한데요. 제 3자는 모르고 지나갈 수 있을지 모르지만, 당사자는 분명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알고 있던 사실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고치고 확실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나만의 지적공간을 확보하라(p65).' 나만의 지적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곧 나만의 서재, 도서관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는 지적생활 향상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자신에게 필요한 양질의 자료가 가득한 나만의 지적공간을 하루에도 몇 번씩 수시로 드나들면서, 책을 읽고, 쓰는 것. 생각만해도 행복지네요.

 

'조용한 지속이 대가를 만든다(p101).' 영국의 문헌학자 월터 스키트는 60세가 넘을 때까지 수 많은 저서를 집필 하였으며, 영국 최초의 최대 사전인 <<영어어원사전>>을 평생에 걸쳐 작업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학습비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 일을 위해 평생을 바쳤습니다. 그것 이외에 다른 할 일은 없었습니다. 나는 매일 같은 주제에 몇 시간씩 매달립니다. 그런 식으로 일 년 내내 매일 꾸준히 시간을 투자한다면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을지 짐작할 것입니다.

 

서두르지 않고, 평정을 잃지 않으며, 자신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묵묵히 걸어가는 것. 역시 만고불변의 진리입니다.

 

'영감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시작하라(p117).' 겉으로 보기에는 기계적으로 움직이고 있지만, 오히려 마음은 자유로워져 통찰이 깊어지고, 새로운 영감과 구상이 떠오르는 것이다. 즉 영감이 떠오를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일단 작업에 착수해 일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을 해야하질, 어떻게 해야할지 갈피를 못 잡아서 주저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럴경우에는 일단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할지 막막하다가도, 일단 하다보면 좋은 해결책이 떠어로는 경우도 많고, 다른 분들의 조언을 구할 때에도 불필요한 낭비를 많이 줄일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이 책을 읽었을때는 그렇게 후한 점수를 주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주구장창 '책을 읽어라.' 라는 말 밖에 없다고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책에 대한 후기를 쓰기 위해 다시 한번 개략적으로 읽어보니, 처음 읽을 때는 못 느꼈던 책의 깊이가 느껴졌습니다.

 

책을 많이 읽거나 쓰시는 분은 최소 두번 정도는 읽어보시기를 권하고 싶네요.

 

 


지적생활의 발견

저자
와타나베 쇼이치 지음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 2011-09-2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20여 년간 일본 학계의 격찬을 받은 자기계발의 고전 이 책을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