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3. 자기계발

[자기계발] 1인 기업이 갑이다.

핫호빵 2013. 9. 19.
반응형

 

한 번 뿐인 인생, 어차피 일을 해야한다면 자기 주도적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면 좋지 않을까? 조직의 보호없이 모든 성과를 창출해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어려움 끝에 오는 달콤한 성공이라는 열매 또한 오롯이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기에 1인 기업은 우리 삶의 도전모델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다.

 

 

 

 

저자 윤석일은 스피치 컨설턴트이자 자기계발서 작가이며 1인창조기업 코치다. 20대 때부터 자기계발 강사의 꿈을 꾸었던 저자는 한눈팔지 않고 충실히 노력한 결과 그 꿈을 이루어 현재 전국의 기업과 단체, 기관, 대학 등에서 열정적인 강연을 펼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이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토대로 1인 기업을 준비할 수 있는 ‘1인 기업 입문서’ 역할을 해내길 기대하고 있다.

 

저자는 책에서 공병호, 김미경, 김정운 같은 이름만 들어도 알수있는 스타1인 기업부터 우리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1인 기업까지다양한 형태의 1인기업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각 사업모델이 자리를 잡기까지의 과정을 분석, 정리함으로써 1인기업의 성공요인, 불안요인, 주의사항등을 도출하여, 1인기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일조하였다.

 

책을 읽어보면서 밑줄 그었던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신의 브랜드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다. 자신을 브랜드화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세가지 방법이 있다(p 18).

 

1. 자신을 1인 기업으로 본다.

2. 자신을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슬로건을 찾는다.

직장 명함에서 회사 이름과 직위를 빼고 오직 혼자의 기술과 능력으로 무엇을 채울지 고민하라. 자신을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슬로건이 곧 당신이 미래라고 할 수 있다.

3. 선택과 집중을 한다.

잘나가는 1인 기업달 역시 자신의 실력이 부족한 부분은 전문가에게 일정한 수수료를 지불하고 아웃소싱한다. 자신은 오직 핵심, 즉 개념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지식, 경험, 노하우가 자본이 된다. 1인 기업가로 전환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를 자문해보라고 말한다(p 42).

 

1. 시장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확고한 콘텐츠인가?

2. 자신의 실제 경험을 사람들에게 증명할 수 있는가?

3. 내가 가진 콘텐츠가 전문적인 이론을 담고 있는가?

 

나는 성공하는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선 다음 두 가지 문제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한다 (p 259).

 

1. 자신의 주력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보해야 한다.

조직에 몸담고 있는것이 아니고 혼자서 모든 것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앞으로 나아갈 길도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성공한 1인 기업가들은 모든 것을 활요해 지식과 정보를 확장하는 노력을 아까지 않는다.

 

2. 자기 확신이 강해야 한다.

1인 기업가는 특성상 줄곧 불안, 두려움, 외로움과 싸워야 하는데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면 쉽게 흔들린다. 성공한 1인 기업가들은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는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총평하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는 1인 기업을 꿈꾸는 사람은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