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주식투자

[펀드투자후기]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 적립식 투자후기(2019.03)

핫호빵 2019. 3. 24.
반응형

이번포스팅은 [펀드투자후기]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 적립식 투자후기(2019.03) 입니다.


1.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투자 수익률


2019년 03월 15일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 첫 매수를 하였는데 매수 이후 펀드의 수익률은 0.99%입니다. 매수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플러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2.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투자 운용계획

2020년 3월까지 매달 1일에 펀드슈퍼마켓에서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를 분할 적립식으로 매수하면서 펀드 운용성과를 모니터링 할 생각이며, 그 결과에 따라서 내년에도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를 계속 매수 할 지 결정할 것입니다.



3.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 소개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는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되는 'The Global 100' 대상기업에 기초하여 배당 및 성장성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해외 주식형 펀드입니다. IBK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펀드이고 총보수는 0.965%입니다.

4.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운용전략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되는 the global 100 에 선정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기업 100개 중 배당지급률 등을 기준으로 25개 내외 기업을 선별하여 높은 배당수익과 자본차익을 동시에 추구. 

- 포트폴리오 구성 

1) 직전 3개년동안 연속하여 배당을 지급한 기업들 중 배당지급률 기준 25개 기업 선별 

2) 신흥국 및 신흥국 통화 표시 종목 (BRICs 및 남아공 등) 제외 

3) 선정된 종목의 보통주를 대상으로 동일 가중 포트폴리오 구축 - 정기 리밸런스 (연1회) 

4) 투자되는 기초자산의 통화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USD, EUR, JPY 자산에 대하여 환헷지를 수행하며, 실질 투자 통화간의 환율변화에 대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5) 비교지수: MSCI World Index x 90% + Call loan x 10%



5.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 포트폴리오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의 자산구성입니다. 주식에 자산의 75%를 투자하고 있으며, 주요투자국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캐나다 입니다.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의 포트폴리오입니다. 대형성장주 위주로 투자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방어소비재, 금융, 정보기술, 산업재 등 전 산업에 걸쳐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6.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 수익률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의 과거 수익률입니다. 3년 평균 9.63%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비교지수 및 유형평균 수익률보다도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7.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 평가등급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의 평가등급 입니다. 글로벌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속에서 평균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위험도는 평균적인 펀드인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펀드투자후기] IBK 다보스 글로벌 고배당 펀드 투자후기(2019.03)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