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투자정보

[ETF] 국내 고배당 ETF상품의 투자성과 비교 (ETF 종목선정도 정말 중요하다)

핫호빵 2018. 10.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당농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국내 고배당 ETF상품의 투자성과 비교입니다.


배당농부는 ETF 투자를 시작한지 약 5개월차에 접어든 새내기 입니다.그동안  여러 상품을 살펴보고 고민하다가 매 분기마다 분배금을 지급하는 KODEX 미국 S&P 고배당커버드콜에 집중투자하고 있는데요. 


ETF투자 초창기에 고배당에 투자하는 ETF 상품 3가지를 같이 매수했었습니다. KBSTAR 고배당, KBSTAR 200 고배당커버드콜ATM, KODEX 고배당을 각 10주씩 매수 후 보유하고 있는데 약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수익률 차이가 꽤 많이나는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수익률 종합


최근 코스피가 대폭 하락하면서 전부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중인데, -2.49%에서 부터 -7.85%까지 수익률차이가 꽤납니다.



상세 구매내역 

KODEX 고배당 ETF의 첫 구매일자가 약 한달정도 앞서서 완벽한 비교대상으로는 무리가 있겠지만 동일한 고배당ETF라도 투자성과가 차이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예시로는 충분 할 듯합니다.



KBSTAR 200고배당커버드콜ATM은 코스피 200 고배당지수 구성종목을 매수하고 동시에 코스피 200 콜옵션을 매도하는 투자전략입니다.



KBSTAR 고배당은 MKF500 유니버스 중 전년도 결산 기준 현금배당을 한 종목을 선별하고, 현금배당수익률 상위 80위 이내의 종목을 우선적으로 편입하는 전략입니다.



KODEX 고배당은 FnGuide 고배당 Plus 지수를 추종하는데요 상장된 기업 중 전년도 배당수익률과 변동성 지표를 이용하여 편입 종목을 결정하는 지수입니다. 배당수익률이 기초 유니버스의 상위 30%이며, 변동성이 낮은 안정적인 종목으로 약 50개의 종목을 지수에 편입합니다.


이름만 들었을때는 유사한 수익률을 보일거 같은 ETF들이지만 추종하는 지수 및 전략에 따라서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는것을 알수있는데요. ETF투자를 시작할실분들은 꼭 투자 설명서를 한번 읽어보시고 ETF상품끼리 서로 비교해보는 과정을 거치시기바랍니다.


이상으로 국내 고배당 ETF상품의 투자성과 비교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