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1. 재테크

[주식투자/독서후기]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

핫호빵 2019.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 독서 후기입니다. 


1. 책 소개



채권펀드 매니저가 만든 채권형 주식 투자공식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저자가 만든 채권형 주식투자 공식은 주식을 10년 만기 채권으로 가정하고 그 가치를 구해 주식을 매수, 매도 하는것이 핵심인데요. 

복리수익률로 주식의 미래가치를 예상하고 이를 다시 복리로 할인해 현재 가치를 산정하는 원리입니다.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에서는 채권형 주식을 고르는 방법을 비롯해서 해당 주식의 기대수익률과 매수 가능 주가를 계산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주고 있어서 사칙연산만 할 수 있다면 누구나 쉽게 자기가 관심있는 주식이 채권형 주식인지, 기대수익률은 얼마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저자소개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의 저자 서준식은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국내 운용 부문 총괄 부사장(CIO)으로 35조원이 넘는 운용 자산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청년시절 개인 투자에서 크게 실패하고 이후 자산운용사의 채권 펀드 매니저로 변신했습니다. 그리고 채권투자를 하면서 주식투자에도 눈을 띄게 되었고, 주식투자에 채권투자 원리를 적용한 채권형 주식투자접을 개발 후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를 집필 하였습니다.



3. 인상깊었던 내용 


 자산 배분의 원칙 10<p 284>

1. 계산된 모든 투자 자산(주식 + 채권 +기타)의 기대수익률 평균이 본전 수익률(현재 5~6%)의 2배 이상이 되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상한다.     *기대수익률을 구할 수 없는 자산은 가치를 측정할 수 없기에 보유하지 않는다


2. 투자 자산의 10%이상은 외화 자산으로 보유한다. 

    *한국인 투자자의 가장 큰 리스크는 대부분의 보유 자산이 현금이라는 점이다.


3. 투자 자산의 10% 이상은 즉시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으로 보유한다(외화자산포함). 

   *즉시 현금화할 수있는 자산은 예상치 못한 주가 폭락 등 위기 상황에서 요긴한다.

 

4. 투자 자산에서 나오는 기대 현금흐름(이자, 배당 등)이 본전 수익률 이상이 되도록 노력한다. 

   *만약 현금흐름이 본전 수익률에 못 미치면 현금흐름 상향에 우선해 포트폴리오를 조정한다.


5. 투자 자산의 80%이상을 주식과 채권(국내, 해외 포함)에 투자한다. 

   *장기적으로 주식과 채권의 '우산과 소금'효과를 이길 수 있는 자산은 없다고 생각한다.


6. 국고채 3년물 금리사 상승하면 주식 비중을 줄이고 금리가 하락하면 주식 비중을 늘린다.


7. 주식과 채권의 기대수익률 차이가 확대되면 주식 비중을 늘리고 차이가 축소되면 주식 비중을 줄인다.

   *일드갭 투자


8. 긴급한 투자를 위해 차입을 할 수 있다. 차입의 한도는 향후 1년간 나에게 생기는 현금흐름 총액을 넘지 않는다.

   *단기에 갚기 어려운 차입으로 투자하는 것은 투기다. 


9.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을 수 있는 위험을 자산 배분을 통해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예를 들어 자식을 외국에 유학보낼 계획이 있다면 달러가 쌀 때 달러 예금에 투자한다.


10. 자산배분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에 예측과 전망이 배제되어 있는지, 원칙에 따라 결정되고 있는지를 항상 점검하고 확인한다.

   * 원칙이 없는 부분에 의사결정이 필요할 때는 새로은 원칙을 만든다. 원칙은 합리적 근거 없이 수정하지 않는다.

 

진정한 의미의 분산투자<p 258>

분산투자 = 위험의 종류가 다른 자산으로 나누어 투자해 위험감소



나의 가치투자 체크 리스트<p 49>

1. 가격을 전망하지 않는다.


2. 내 방식만으로 가치를 측정하며 다른 사람의 가치 판단 방식과 혼용하지 않는다.


3. 지금 들은 정보는 아무리 파격적이더라도 다른 사람이 이미 모두 알고 있는 정보인 것으로 생각한다.


4. 급격한 시장 환경의 변화가 생기더라도 포트폴리오를 급하게 바꾸지 않는다.


5. 처한 위기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포트폴리오를 급하게 바꾸지 않는다.


6. 갑자기 절대 가격이 싸졌다고 해서 저평가된 것으로 추정하지 않는다.


7. 가치가 바뀌지 않았다면 가격이 하락해도 손절매를 하지 않는다.


8. 나를 믿는다. 그리고 위의 원칙을 지키며 오랫동안 노랙해 만든 포트폴리오를 믿는다.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
국내도서
저자 : 서준식
출판 : 에프엔미디어 2018.12.01
상세보기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 독서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