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장들의 투자공식, 벤저민 그레이엄의 가치투자법

안녕하세요 배당농부입니다.


본 포스팅은 거장들의 투자공식 이라는 책에  벤저민 그레이엄편의 요약정리 포스팅입니다.




벤저민 그레이이엄은 가치투자법의 창시자로 알려져있는데요. 그의 투자방법을 통해서 '저평가된 주식을 발견하는 방법'과 ' 큰 실패 없이 자산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키는 사고방식'을 배울 수있습니다.


 

 

그레이엄이 확립한 가치투자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 주식의 원래 가치가 얼마인지 생각한다.

2. 그 가치보다 크게 밑도는 가격대에서 매수한다.

3. 주식가격이 본래 가치에 가까워지면 매도한다(2년 정도는 보유할 각오를 하라)


매우 쉽죠? 그레이엄과 워렌버핏은 가치투자법을 잘 지키면 일반 투자가도 큰 부를 이룰 수 있다고 하였는데요.


그들의 주장한 가치투자법의 활용법을 알아보면 크게 가치있는 주식 선정방법과,  증시의 변동성을 이용한 매매시점 선정방법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주식 선정방법인데요 그레이엄의 제시한 종목선택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거 10년동안 안정적으로 성장해온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2. 앞으로도 안정적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재무구조가 튼튼하다.

4. 회사의 강점은 무엇인가

5.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향후 세계시장의 수요는 어떠한가?


10년동안 적자를 낸 적이 없고, 연평균 2~3% 수준의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어며, 10년 사이에 평균30%  정도로 수익이 증가하였으며, 향후에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종목이 합격입니다.


 

 

종목선정을 하였으면 매수를 해야겠지요? 그레이엄이 제시한 종목 매수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해당 주식의 현재 수익에서 본 가치의 3분 2 이하(PER 10배 이하)

2. 자산가치를 크게 웃돌지 않으며, 되도록이면 자산가치 이하


 

 

또한 그레이엄은 주식시장 변동성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였는데요. 많은 고민 끝에 그레이엄이 제시한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가변동이란 장기적으로 보면 주식의 가치를 정확하게 반영한 형태로 움직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주식의 가치와 무관하게 급등하기도 하고 급락하기도 한다.

2. 주식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급등이나 급락 장세를 이용하여 유리한 가격으로 매매한다.

3. 주식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은 투자가들의 심리적인 동요로 인해 발생하므로 이것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이상으로 벤저민 그레이엄의 가치투자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거장들의 투자공식
국내도서
저자 : 고이즈미 히데키 / 김하경역
출판 : 이레미디어 2017.07.05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