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주식투자

ETF 적립식 투자계좌 운영시작(2020.08)

핫호빵 2020. 8. 8.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ETF 적립식 투자계좌 운영시작에 관한 사항 입니다.


저는 ETF투자는 연금계좌에서 미국리츠ETF를 매수&보유하는 소극적인 투자만 했었는데 이번 달부터 단순히 매수&보유 전략이 아닌 적립식으로 매수하면서 시장상황에 따라 자산 배분 및 교체매를 하는 ETF 투자계좌를 운영해보고자 합니다.


1. 자산 배분 및 교체매매를 운영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많은 투자관련 책에서 자산배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수십년 전부터 계좌를 운영했을 경우를 가정하고 있어서 지금 이시점에서 자산 배분전략이 유효한지 확인해보고 싶었고, 


정해진 자금으로 정기적으로 자산 리밸런싱 또는 종목을 교체하는 투자는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배운다면 투자자로 역량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2. ETF 투자계좌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계좌는 주식ETF에 60~70%, 안전자산(채권ETF, 현금)에 30~40% 투자함


- 매월 1회 10만원씩 입금하고, 입금된 금액은 위에서 정한 비율을 유지하는 범위에서 추가적으로 보유 중인 종목을 매수 


- 종목교체 및 ETF 매도는 매 분기(3,6,9,12월) 에만 할 것.


처음이다 보니 전략을 간단하게 설정했고, 앞으로 계좌를 운영하면서 더 많은 경험 및 노하우가 쌓이면 전략을 더 가다듬고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3. 계좌 현황

오늘 운영을 시작한 계좌의 현황입니다. 

계좌 현황


처음 시작하는 계좌라서 다양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소수종목에 투자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가장 보편적인 S&P500지수와 나스닥 100주식 인덱스를 추종하는 TIGER 미국나스닥100ETF와 TIGER 미국S&P500 ETF를 각 1주씩 매수하였습니다.


2020년 08월 현재 수익률은 -0.09%입니다.


4. 운영후기

처음 시작하다보니 설레이면서도 낯선느낌인데 앞으로 잘 운영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늘 생각하는건데 우리나라에 상장된 ETF는 다양성이 미국에 비해서 너무 많이 떨어지는거 같습니다. VIG나 NOBL과 비슷한 ETF를 계좌에 담고 싶은데 없는게 너무 아쉽네요.


이상으로 ETF 투자계좌 운영시작에 관한 포스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


덧. TIGER 미국S&P500 ETF는 오늘 신규 상장한 ETF로 환헷지를 실시하지 않고 미국 실물주식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S&P500인덱스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살펴봐도 좋을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