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3. ORACLE

[오라클/ORACLE] DBA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업무

핫호빵 2013. 4. 13.
반응형




DBA(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업무는 크게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베이스 도입, 데이터베이스 운용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업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설계 : 업무에 필요한 정보 정의, 정의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테이블 구조설계, 데이터베이스 제품선정, 사용자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도입 : 하드웨어 및 OS를 도입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합니다. 또한 설계단계에서 작선된 데이블 설계도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에 테이블 구현합니다.


운용 : 데이터베이스가 이상없이 작동하고 있는지 , 문제점은 없는지 확인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그래도 일어나는 사고를 대비하여 대비책을 수립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HW/SW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여 데이터베이스가 항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설계와 도입도 중요하지만 운용중에 장애가 발생하면 기업은 물론 관련 업체들도 막대한 유/무형의 손실을 입게되며 또한 DBA가 가장 긴 시간 동안 수행하는 업무 역시 데이터베이스 운영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운영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DBA는 병원 의사와 하는 일이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의사가 사람의 건강을 관리하듯이 DBA는 데이터베이스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 입니다.  DBA는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검진하며, 데이트베이스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튜닝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데이터를 백업하고, 장애가 발생했을때에는 장애를 해결하고 데이터를 복구 시키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운영은 이처럼 많은 일을 해야하며 장기적으로 해야합니다. 따라서 긴 안목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보다 자세히 알고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dbguide.net/db.db?cmd=view&boardUid=13972&boardConfigUid=9&categoryUid=216&boardIdx=74&boardStep=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