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월별 결산

XLG ETF와 IOO ETF의 포트폴리오 비교(2019.09)

핫호빵 2019. 9. 8.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미국의 S&P500 중 TOP50 기업에 투자하는 XLG ETF와 전 세계 대기업 TOP100에 투자하는 IOO ETF의 포트폴리오 비교 입니다.

1. XLG ETF 포트폴리오

 XLG ETF 포트폴리오1

XLG ETF는 미국 S&P500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 중 가장 큰 회사 50개 회사에 투자하는데,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XLG ETF 포트폴리오2

Information Technology(정보기술주)에 대한 투자비중이 제일 높고, 그 뒤로 Communication Services(커뮤니케이션 서비스), Health Care(헬스케어), Financials(금융(, Consumer Discretionary(경기 소비재), Consumer Staples(필수 소비재), Industrials(산업재), Enegry(에너지) 순으로 투자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XLG ETF 보유주식 TOP10

 XLG ETF 포트폴리오3

XLG ETF의 보유주식 TOP10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버셔크해서웨이, 알파벳, JP모건, 존슨앤존슨이 있으는데, TOP10 주식의 비중이 전체에 42.6%를 차지고하고 있습니다.

3. IOO ETF 포트폴리오

IOO ETF 포트폴리오1

IOO ETF는 전 세계 글로벌 대기업 100개 투자하는데,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IOO ETF 포트폴리오2

정보기술주에 대한 투자 비중이 제일 높은 것은 XLG와 동일하지만, 비중은 전체에 21.98%로 XLG에 비해서 약 10%정도 낮고, 헬스케어, 필수소비재, 경기소비재 업종에 대한 투자 비중이 높습니다.

IOO ETF 포트폴리오3

주요 투자국가로는 미국, 영국, 스위스, 프랑스, 독일등이 있습니다. 한국도 포함되어 있는게 기분 좋은데, 회사는 삼성전자 하나 뿐이라서 좀 아쉬운데 앞을도 더 많은 한국 기업을 IOO ETF 포트폴리오에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4. IOO ETF 보유주식 TOP10

IOO ETF 포트폴리오4

IOO ETF도 TOP10주식이 전체 자산의 40%정도를 차지고 있는데요. 보유주식 TOP10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JP모건, 네슬레, 존슨앤존슨, 알파멧, P&G, 엑손모빌등이 있습니다.

네슬레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이 전부 미국기업인데, 미국 경제의 대단함을 다시 한번 느낄수 있네요.

5. XLG와 IOO ETF의 공통 보유주식

공통

미국의 S&P500 중 TOP50 기업에 투자하는 XLG ETF와 전 세계 대기업 TOP100에 투자하는 IOO ETF가 공통으로 보유하고 있는 미국기업 목록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알파벳, JP모건, 존슨앤존슨, P&G, 엑손모빌, 인텔, 세브런, 머크앤코, 코카콜라, 화이자, 펩시, 맥도날드, 월마트, 씨티그룹, 애벗 래버러토리, IBM, 허니웰, 필립모리스,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 등이 두 ETF의 포트폴리오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미국주식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위의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한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미국의 S&P500 중 TOP50 기업에 투자하는 XLG ETF와 전 세계 대기업 TOP100에 투자하는 IOO ETF의 포트폴리오 비교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