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채권투자

2023년12월 8퍼센트 부동산담보채권 투자 후기

핫호빵 2023. 12. 29.
반응형

2023년12월 8퍼센트 부동산담보채권 투자후기 입니다.

 

저는 8퍼센트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주주이면서 2017년 12월에부터 8퍼센트에서  채권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투자 초기에 신용채권 2개에 몰빵 투자를 하다가 큰 손실을 입기도 했지만 부동산 담보대출 상품이 나온 이후로는 꾸준히 채권이자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1. 부동산담보대출 채권 투자 수익률

12월 지급내역

 

2023년12월에는 세금 및 이용료를 제외하고 채권이자로 110,975원을 수령했습니다. 세후 연간 수익률을 계산하면 약 6.66%입니다.

 

월별 투자 수익률은 채권 투자 마감, 연체 등등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올해는 평균 7.22%의 순 수익률을 달성 하였습니다. 아래는 그래프는 23년 월간 순 수익률입니다.

 

 

투자 중인 채권이 연체가 되어 1,2월 수익률은 3% 대였지만 3월에 연체가 해소되면서 못 받았던 이자가 한번에 상환되었고 그래서 3월은 17%라는 높은 이자 수익률을 기록 하였습니다. 8퍼센트의 우량 부동산담보채권에 투자하면 연체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연체가 발생할 경우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한달 이상도 연체가 되기 때문에 여윳돈으로 분산투자 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2. 부동산담보대출 채권 투자 위험

연체내역

 

위에 사진은 최근에 발생했던 채권의 연체내역인데요. 보통은 연체가 발생해도 대부분 30일 이내에 연체가 해소되지만 이 채권은 한달 넘게 연체 해소가 안되서 약간 신경이 쓰였는데 다행스럽게도 최근에 연체가 해소되면서 밀린 이자와 원금을 무사히 수령하였습니다. 물론 받은 돈은 다른 부동산 채권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 저는 한번도 겪은적이 없지만 최악의 경우에는 경매 등의 절차가 진행되고 경매결과에 따라서 원금 수령 지연 및 투자원금 손실의 가능성도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투자를 하실 경우 꼭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를 해주세요!

 

3. 향후 투자계획

투자현황

 

현재 저는 일반투자자의 부동산채권 투자 한도를 꽉 채워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8퍼센트 부동산담보 채권에 투자를 하면서 만족할만한 수익률 올리고 있기때문에 한동안은 계속해서 투자를 진행할 생각입니다.

 

만약에 8퍼센트 부동산채권에 투자를 하고 싶으신데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은 여러 채권중에 자기가 잘 아는 지역이나 서울 중심지에 위치한 부동산이고 노란색 칠해진 유효담보비율이 60% 미만인 채권 위주로 살펴보시면 좋을것 같구요.

상품목록

 

상품의 상세내역에서 담보여유금이 많이 남아있는 상품에 우선적으로 투자하시면 크게 손해 본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12월 8퍼센트 부동산담보채권 투자후기를모두 마치겠습니다. 만약 부동산 담보대출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링크로 가입해주세요. 2,000원의 투자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http://8per.kr/s/Mk1NZ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