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1. 재테크

[주식] 주식의 종류

핫호빵 2013. 1. 31.
반응형

1. 주식의 종류

 

주식회사는 각 주식의 권리를 다르게 하여 여러 종류의 주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각 주식의 권리와 법적 내용은 회사 정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1) 보통주와 우선주


보통주(common stock)은 주식회사에 투자했다는 증표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이라고 할 때는 보통주를 뜻합니다.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으며, 보통주를 소유한 사람은 보유량만큼의 의결권을 행사함으로써 기업경영에 참여하거나 경영진을 선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익을 배당받을 수 있고 회사가 청산되면 잔여재산의 분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주(Preferred stock)은 배당금 지급 및 잔여재산 청구에 대해 보통주주보다 우선순위를 가지는 주식입니다. 하지만 배당 우선권이 주어진 경우 의결권 및 신주인수권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우선주를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참가적 우선주 : 우선주 배당 후 배당금이 남았을 때 보통주 배당에도 참여 가능한 주식

비참가적 우선주 : 우선주 배당 후 배당금이 남았어도 보통주 배당에 참여 불가능한 주식

누적적우선주 : 당해연도에 배당받지 못한 것을 다음년도에 배당 받을 수 있는 주식

비누적적우선주 : 당해연도에 배당을 받지 못하였어도 다음년도에 배당받을 수 없는 주식





 

(2) 의결권과 무의결권주

의결권주 : 보통주처럼 의결권이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무의결권주 : 배당우선주처럼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말합니다. (상법에서는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가 발행주식의 1/4를 넘지 못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3) 전환우선주와 비전환우선주

전환우선주(convertible preferred stock) : 발행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우선주를 말합니다.

비전환우선주(non-convertible preferred stock) :보통주로 전환할 수 없는 우선주를 말합니다.

 

(4) 액맨주와 무액면주

액면주(par value) : 주권에 액면가액이 명시되어 있는 주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주에 최저 100원이며 균일해야 합니다. (총 발행주식수 * 액면가 = 대차대조표상의 자본금)

무액면주 : 주권에 액면금액이 없으며 회사의 총자본에 대한 비율만 표시한 주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5) 기명주와 무기명주

기명주 : 주주명부에 주주이름이 기재되는 주식입니다. 배당, 신주인수권 배정, 의결권 행상등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무기명주 : 주주명부에 이름이 기재되지 않는 주식입니다.

 

(6) 기타

1)상환주 : 이익금으로 주식을 사서 소각하려는 목적으로 발행되는 주식 (우선주로 발행)

2)전환주 :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다른 형태의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주식 (우선주로 발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