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투자단상

투자 방법론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핫호빵 2021. 11. 26.
반응형

 

투자 방법론을 크게 가치투자, 성장투자, 인덱스투자, 트레이딩 이렇게 4가지로 구분하는데 각 방법론 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방법론
특징
성공요인
가치투자
현재가지 대비 할인된 자산을 매수 후 적정가격이 되었을 때 매도하여 수익을 실현하는 투자법
자산이 할인된 이유를 찾고, 그 이유가 언제 어떻게 해소될지 분석해야함.
성장투자
미래에 더 가치가 커질 자산을 매수 후 생각한 대로 자산의 가치가 커졌을 때 매도하여 수익을 실현하는 투자법
미래를 잘 예측하여 자신의 예측되로 자산이 잘 커지고 있는지 관리해야함.
인덱스투자
자신이 한 지역의 영주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영토를 꾸준히 넓혀나가는 투자법.
지속적으로 꾸준히 영지를 불려나가야함.
트레이딩
가치투자와 성장투자가 섞여있으며, 주로 미스터 마켓의 변덕을 이용하여 수익을 실현함.
미스터 마켓의 변화를 잘 예측하고 이용해야함.

경험상 투자 난이도는 트레이딩이 가장 어렵고 그 다음으로 가치투자, 성장투자, 인덱스투자 이다.

 

인덱스투자가 가장 쉬운 이유는 투자에 대한 특별한 투자지식이 없어도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매입을 한다면 꽤 높은 확률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 법 이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버핏이 왜 자기 유산의 90%를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했는지 잘 몰랐는데 투자를 하면 할 수록, 투자지식이 부족한 사람한테는 인덱스투자가 가장 적합한 것 같다.

 

트레이딩이 가장 어려운 이유는 시장 참여자의 심리가 투자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 특히 수익실현을 빨리 하려면 할 수록 난이도가 어려운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