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자동 주식거래 시스템 만들기

OPEN API를 이용한 실전주식매매 후기

핫호빵 2021. 2. 8.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OPEN API를 이용해서 실전 주식 매매 후기입니다.

 

20년 7월에 OPEN API를 이용한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포스팅을 한 이후에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https://hothobbang.tistory.com/638

 

OPEN API를 이용한 자동매매프로그램 운영 첫날 후기.

그동안 다양한 투자 방법론 공부와 주식, 펀드 투자를 병행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매매기준을 하나 만들었는데, 매번 제가 매매를 하려니 힘들어서 저 대신 매매를 할 프로그램을 하나

hothobbang.tistory.com

 

테스트용으로 만든 프로그램인데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고 또 최근에 한분이 실제 사용 후기가 궁금하다는 질문을 하셔서 A/S차원에서 지금 제가 쓰고 있는 프로그램을 공개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프로그램

 

처음 프로그램을 만든 이후 수많은 수정과 고민 끝에 저는 제가 신뢰할 수 있는 종목을 분할 매수, 분할 매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목 등록

2. 종목 유형(ETF, 코스피, 코스닥) 선택

3. 매수 (Y/N), 매도(Y/N) 선택

4. 기준 이평선 선택(5,20,60일 등 원하는 숫자를 직접 입력)

5. 진입 가격 계산법 선택(종가, 저가, 최저가, 하락 변동성 등 몇 가지 옵션 중 1개 선택)

6. 매수 가격/매도 가격이 자동으로 계산됨

7. 추가 매수 기준 선택(적립식, 평단가 기준, 최신 매수가 기준 등 몇 가지 옵션 중 1개 선택)

8. 1회 매수금 입력

9. 매수가 할인율 입력(1이면 계산가 그대로, 0.97%으면 계산 가격에서 추가 할인하여 매수주문)

10. 목표수익률 입력(1.03%이면 매수가 대비 3% 수익에 매도함)

11. 매수 주기 입력(적립식으로 매수할 때 날짜 간격 예를 들어 매수 간격이 7일이고 1일에 매수를 했으면 8 일일부터 매수주문이 나감)

12. 매수주문이 체결되면 기록해두었다가 목표수익률을 반영한 가격으로 자동 매도주문 접수

13. 매수/매도 내역은 자체 DB에 보관.

 

제가 만든 프로그램은 특별한 기법이 있는 거는 아니지만 무조건 시장가 매수해서 오를 때까지 버티는 거보다 시장이 출렁할 때 분할 매수했다가 적당한 이익을 보고 분할 매도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데는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이평선 기준으로 매수/매도하는 전략을 구사하신다면 다양한 종목을 직접 매매주문을 넣는 수고와 오류가능성을 크게 줄 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C#, 대신 크레온 OPEN API, DBLITE를 이용했는데, 개발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OPEN API를 이용해서 실전 주식 매매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 투자하시고 구독과 하트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