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투자 실패기

채권투자 실패 후기(2020.12)

핫호빵 2021. 1. 3.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채권투자 실패 후기(2020.12) 입니다.


지금까지 투자를 해오면서 가장 큰 실패를 한 사례를 포스팅 하려고하니 다시 한번 속이 쓰립니다.


흔히 주식은 위험자산 채권은 안전자산으로 인식하는데 채권도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제 경험담을 통해서 배우시고 앞으로 투자하실 때 꼭 참고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2018년에 제가 주주로 있는 8퍼센트라는 P2P업체를 통해서 채권에 투자를 하였는데 겁 없이 2개 업체에 각 500만원씩 총 1000만원을 투자 하였습니다.



신우엔지니어링

신우엔지니어링


알파미트코리아

알파미트코리아



신우엔지니어링은 대형건사, 관공서와 오래 일해왔다는 업력, 알파미트 코리아는 농협 및 하나로마트와 일한다는 사업 계획 그리고 8퍼센트의 채권 심사능력을 믿고 투자를 하였는데 결과는 참혹 했습니다.



신우엔지니어링손실


알파미트코리아 손실

신우엔지니어링은 법인회생에 들어갔고, 알파미트코리아도 장기 연체 중으로 신우엔지니어링은 원금에 약 70%가 손실, 알파미트코리아는 원금에 약 60%가 손실이 났습니다.


그나마 신우엔지니어링은 법인회생에 들어가서 남은 원금의 20%는 10년간 분할 상환하기로 했고, 차후에 정말 회사가 잘되면 투자금을 회수 할 수 있다는 실낱같은 희망이라도 남았지만 알파미트코리아는 채권 매각을 고려하고 있다니 원금회수가 사실상 힘들어 보입니다.


막연히 채권은 안전한다는 안일 한 믿음과 연채가 발생하면 추심을 하면 된다는 순진한 생각으로 진행한 두개의 채권 투자로 투자 손실 5,737,777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채권투자로도 손실을 볼 수있다는 것을 항상 마음속에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특히 신용채권은 한번 연채되면 답이 없습니다. 반드시 명심하세요. 한국은 빌려준 돈 받기 진짜 힘듭니다.


그리고 저는 2020년 12월 31일을 기점으로 두개의 투자를 손실처리 하였습니다. 멍청한 투자로 약 6개월 투자금에 해당하는 막대한 손실을 입어서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뼈 아픈 손실을 겪고 나서 채권 투자를 접을까도 생각했지만 큰 손실을 안겨준 8퍼센트에서 안정성이 높아보이는 부동산담보대출 서비스를 시작해서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담보가 확실한 건에만 투자를 해보았습니다.

투자내역



담보상세


1년 넘게 투자를 했는데 담보가 확실해서 그런지 손실을 한번도 겪지 않았고 간혹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한 달이내에 전부 변재를 하였습니다.


제 경험상 채권투자는 수익률 보다는 국공채나 담보물이 확실한 상품에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용채권이 수익률이 높을지는 몰라도 신용채권은 한번 연채되면 답이 없습니다. 꼭 명심하세요.


이상으로 채권투자 실패 후기(2020.12)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 ^^


- 구독과 하트는 사랑입니다. 한번씩 눌러 주세요 ^^ -



부동산 담보대출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면 적립금 2,000원을 받으십니다. (저도 받습니다. ^^)


8퍼센트 
추천코드 PHI43S 
2,000원 적립 가입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