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주식투자

11개 펀드 적립식 투자 후기(2020년 1월)

핫호빵 2020.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4번째 11개펀드 적립식 투자 후기(2020년01월) 입니다.


명절 연휴라 5번째 매수를 위한 자동이체는 시행되지 않았지만, 한달에 한번 하는 계좌 수익률 점검은 제가 하는 것이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계좌 종합수익률

계좌 종합수익률

먼저 계좌의 종합 수익률 입니다. 2019년 10월 11일 계좌 개설 이후 현재까지 누적 수익률은 5.43%입니다. 


매수 시작 이후 계속 안좋은 수익률을 보이던 리츠펀드들의 수익률이 +로 전환 하였습니다. 


그리고 종합 수익률 역시 지난 달 인증 때 수익률 3.38%보다 수익률이 소폭 상승하였는데, 다음 달도 지금처럼 수익률이 꾸준히 상승하였으면 좋겠습니다.


2. 펀드별 수익률

펀드별 수익률

누적 수익률 1위

투자 이후 현재까지 가장 좋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펀드는 에셋플러스 글로벌 리치투게더 펀드(수익률 9.01%) 입니다. 지난 달(말일 기준)수익률 1위도 에셋플러스 글로벌 리치투게더펀드였는데, 세달 연속으로 누적수익률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전월 대비수익률 1위

전월 대비수익률 1위는 한국투자 웰링턴글로벌퀄리티펀드 입니다. 지난 달(말일 기준) 수익률 비해서 4.13% 수익률을 상승을 기록하여 11개 펀드 중 최고 상승률을 기록 하였습니다.



누적 수익률 11위

투자 이후 현재까지 가장 안 좋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펀드는 미래에셋미국리츠부동산자투자신탁1호펀드 입니다. 투자 이후 현재까지 누적 수익률은 1.56%이고, 지난 달에 이어서 세달 연속으로 수익률 최하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단 지난달 인증 때 수익률은 -1.35%였는데 마이너스 수익률을 탈출 한 것은 다행스럽습니다.


전월 대비 수익률 11위

전월 대비수익률 11위는 피델리티 글로벌배당인컴펀드 입니다. 전월 대비 +1.52% 수익률를 기록하였는데, 한달에 +1.5%로 나쁘지 않은 수익률 입니다. 다만 다른 펀드들의 수익률이 좋아서 상대적으로 부진한 수익률을 기록한 것 처럼 보이고 있습니다.



3. 유형/펀드별 수익률 

다음은 각 유형의 펀드별 종합 수익률 입니다.


3-1) 주식형펀드 수익률 7.7%

-미래에셋 MSCIACWORLD인덱스펀드(UH), 누적 수익률 6.15%


미래에셋 MSCIACWORLD인덱스펀드(UH)


미래에셋 MSCIACWORLD인덱스펀드(UH)는 MSCI가 산출하는 전세계 주가지수(46개국) MSCI AC World Index를 추종하여 글로벌 주식에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삼성 미국인덱스펀드(UH), 누적 수익률 6.76%

삼성 미국인덱스펀드(UH)


삼성 미국인덱스펀드(UH)는 미국주식시장을 대표하는 S&P500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 입니다.



AB 미국그로스증권투자펀드, 누적 수익률 8.88%

AB 미국그로스증권투자펀드


AB 미국그로스증권투자펀드는 높은 이익 성장이 예상되는 미국 우량 성장주 투자를 통해 장기적인 자본증식을 추구하는 펀드 입니다.


- 한국투자 웰링턴글로벌퀄리티증권투자펀드(UH), 7.73%

한국투자 웰링턴글로벌퀄리티증권투자펀드


한국투자 웰링턴글로벌퀄리티증권투자펀드(UH)는 이익의 퀄리티, 현금흐름의 증가율이 높고 주주친화적인 글로벌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 입니다.


- 에셋플러스 글로벌리치투게더 펀드, 누적 수익률 9.01%

에셋플러스 글로벌리치투게더 펀드


에셋플러스 글로벌리치투게더 펀드는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경쟁력 강한 글로벌 일등기업과 함께 부자 될 꿈을 키우는 펀드입니다.


3-2) 배당형펀드 수익률 4.29%

- 유리 글로벌거래소투자펀드,  누적 투자 수익률 3.77%

유리 글로벌거래소투자펀드


유리 글로벌거래소투자펀드는 전세계 주식시장에 상장된 각종 거래소와 거래소 유관기관이 발행한 외국주식 등에 투자하여 자본이득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 피델리티 글로벌배당인컴펀드, 누적 수익률 4.83%

피델리티 글로벌배당인컴펀드


피델리티 글로벌배당인컴펀드는 글로벌 대표 고배당주 투자를 통한 꾸준한 배당인컴과 중장기적으로 증시상승에 따른 높은 자본이득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 미래에셋 미국배당프리미엄증권펀드(UH), 누적 수익률 4.27%

미래에셋 미국배당프리미엄증권펀드(UH)


미래에셋 미국배당프리미엄증권펀드(UH)는 미국배당 주식에 주로 투자하여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추구하며 인컴(Income) 전략을 통해 수익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3-3) 리츠형펀드 수익률 2.77%

- 미래에셋미국리츠부동산투자펀드, 누적 수익률 1.56%

미래에셋미국리츠부동산투자펀드


미래에셋미국리츠부동산투자펀드는 미국 부동산관련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는 모투자신탁에 투자하여 장기수익추구하는 펀드입니다.


- 미래에셋글로벌리츠부동산자투자펀드, 누적 수익률 2.16%

미래에셋글로벌리츠부동산자투자펀드


미래에셋글로벌리츠부동산자투자펀드는 전세계 부동산관련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는 모투자신탁에 투자하여 장기수익추구하는 펀드입니다.



맥쿼리 글로벌인프라투자펀드(UH)누적 수익률은 4.60%

맥쿼리 글로벌인프라투자펀드(UH)


맥쿼리 글로벌인프라투자펀드(UH)는 인프라 자산을 운영하는 글로벌 상장기업에 투자하여 인프라 시장으로의 분산투자 및 장기투자기회 제공하는 펀드입니다.



이상으로 11개펀드 적립식 투자 후기 (2020년01월)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