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월별 결산

2019년09월 투자 포트폴리오를 대폭 수정하였습니다.

핫호빵 2019. 10. 2.
반응형

저는 국내외 주식, 펀드 그리고 ETF 등 다양한 종목(25개 이상)에 투자를 하고 있었는데요.


한번에 많은 종목에 투자를 하다보니 다양한 자산군의 투자 흐름을 알 수 있어서 좋았지만, 계좌가 어수선하고 투자종목 하나 하나에 대해서 깊이있게 살펴볼 시간이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액티브 펀드는 포트폴리오 구성 기준에 대해서 정확히 알수가 없었기에, 수익이 날때는 좋았지만 손실이 날때는 심적으로 타격이 더욱 컸던거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소수 우량종목에 집중투자하기로 결심한 후 포트폴리오를 개선으로 하기로 하였는데 포트폴리오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추가 매수할 종목 기준으로 설정한 최종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좌명 

종목명 

매입

수량

매입

단가

비고 

 연금저축계좌

TIGER 미국MSCI리츠 ETF

 963

 \13,904

미국 리츠주식에 투자

(분기별 배당) 

개인연금계좌

TIGER 미국MSCI리츠 ETF

 284

\14,260

미국 리츠주식에 투자

(분기별 배당) 

 개인연금계좌

KODEX 종합채권 ETF 

 34

\108,400

 

 한국주식

이리츠코크렙

 7

\5,826

한국리츠주식(반기배당) 

 한국주식

신한알파리츠

 8

 \6,710

한국리츠주식(반기배당) 

 미국주식

마이크로소프트(MSFT) 

 35

 $139.658

세계시총1위 (분기별 배당)


제일 투자 비중이 높은 상품은 TIGER 미국MSCI리츠 ETF입니다. 

TIGER 미국MSCI리츠 ETF 집중투자를 한 이유는 연금저축계좌, 개인연금(IRP)계좌에서는 코스피에 등록된 ETF 또는 펀드에만 투자를 할 수있기 때문인데요. 많은 고민 끝에 분기별로  안정적으로 분배금을 수령할 수 있고 지난 1년간 안정적인 투자 성과를 버여준  TIGER 미국MSCI리츠 ETF에 투자하기로 하였습니다.


두번째 투자 비중이 높은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MSFT)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를 한 이유는 2019.09월 현재 세계 시총 1위 기업이고, 전세계 IT기업 중 가장 수준 높은 기술경쟁력을 보유한 기업 중 하나이며, 한때 왕좌에서 밀려났다가 다시 왕좌를 탈환한 저력이 있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투자 비중이 높은 종목은 KODEX 종합채권 ETF 입니다.

KODEX 종합채권 ETF에 투자를 한 이유는 개인연금(IRP)계좌에서는 자산의 30%이상으로 안정형 자산에 투자를 해야하기 때문에 채권 ETF 중 가장 괜찮아 보이는 KODEX 종합채권 ETF를 매수하였습니다.


그 이외에 이리츠코크렙, 신한알파리츠, 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해외소수점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다양한 종목에 투자하기 보다는 장기간 보유할 수있는 종목을 천천히 찾아 볼 생각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