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투자 실패기

총 4종의 펀드매수를 중단하다.(투자 실패)

핫호빵 2019. 9. 16.
반응형


2019.09.16일 총 4개 펀드의 추가 매수를 중지 하였습니다.

신한BNPP프레스티지고배당펀드, 플러스배당알파안정형펀드, 삼성아시아배당주펀드 그리고 피델리티글로벌금융주 펀드에 대한 신규 매수를 정지하였는데, 중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수익률 및  과거 3년간 적립식 투자 수익률이 매우 저조함. 

배당주, 금융주에 투자하는 펀드라서 장기투자하면 기본(6~8%)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할거라 생각했었는데, 비슷한 시기에 투자를 시작한 다른 펀드들에 비해서 수익률이 매우 저조하였습니다.

그리고 과거 수익률 살펴본 결과  최근 3년간 적립식 투자를 했을때 수익률 역시 매우 우 낮은걸 확인하였고, 앞으로 장기투자해도 좋은 수익률을 올릴 가능성이 희박해서 보여서 고민 끝에 추가 매수를 중지하였습니다. 

투자 시작전 과거 수익률을 자세하게 살피지 못하는 것이  투자 실패의 원인입니다. ㅠㅠ


매수 중지한 펀드들의 누적 투자 수익률과, 최근 3년 적립식 투자 수익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델리티글로벌 금융주펀드

금융주 투자 수익률

금융주 과거 수익률

6개월 적립식 투자 수익률은 1.01%이며 최근 3년간 적립식 투자 수익률 4.12% 입니다.

저축은행 3년 적금 수익률이 3%대이니깐 간신히 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기는 했다. 하지만 안정까지 고려하면 투자할 이유가 없는 펀드.


2. 삼성아시아배당주 펀드

삼성아시아배당주  투자 수익률

삼성아시아배당주  과거 수익률

6개월 적립식 투자 수익률은 -0.7%이며, 최근 3년간 적립식 투자 수익률 2.28% 저축은행 적금 수익률 보다 못하고, 1금융권 적금 수익률과 비슷 합니다. 


3. 신한BNPP 프레스티지고배당펀드

신한BNPP 프레스티지고배당펀드 수익률

신한BNPP 프레스티지고배당펀드 적립식 투자수익률

6개월 적립식 투자 수익률은 -0.63%이며, 최근 3년간 적립식 투자 수익률 0.04%입니다. 50만원씩 3년간 적립식 투자 했으면 수익이 7,424원(세전) 입니다. 수익률이 매우낮은 정기 예금만도 못한 수익률 입니다.


4. 플러스 배당알파안정형펀드

플러스 배당알파안정형펀드 투자수익률

플러스 배당알파안정형펀드 적립식 투자 수익률

6개월 적립식 투자 수익률은 -3.43%이며, 최근 3년간 적립식 투자 수익률 -0.65% 무려 원금 손실이다. 내 돈에서 운용수수료까지 때가면서 원금도 못 지키는 수익률이다. 더 투자해봐야 손실만 커지니 절대 투자하지 말아할 펀드.


4개 펀드의 매수를 중단하면서 교훈을 얻는게 있는데요.

장기 투자를 해도 좋은 수익률을 못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을 뼈져리게 느꼈고, 좋은 투자상품을 제대로 골라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길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펀드 투자를 하기전에 밑에 3가지를 꼭 명심합시다.

1. 장기투자 한다고 해서 좋은 수익률을 거둘수 있는게 아니다. 

2. 수익률이 안 좋은 펀드는 꾸준히 수익률이 안 좋을 확률이 매우 크므로 피하는게는 정신 건강에 이로움. 

3. 장기투자를 할 생각이라면 글로벌 1등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고르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