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주식투자

주식형 펀드, ETF 투자 종합후기(2019.07)

핫호빵 2019. 8. 5.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주식형펀드, ETF 투자 종합후기 (2019.07) 입니다.


1. 주식형펀드, ETF 투자 수익률

 주식형펀드, ETF 투자 수익률

주식형펀드, ETF 투자의 누적 수익률은 5.17%로 지난 달 수익률 5.96%에서 -0.79%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이유는 코스피 지수가 급락했기 때문인데, 자세한 내용은 각 종목의 수익률 변화를 살펴볼 때 언급 하겠습니다.


2. 주식형펀드, ETF 종목별 수익률

주식형펀드, ETF 종목별 수익률


2019년 07월 한달 동안 주식형펀드, ETF의 수익률 입니다. 


먼저 전월 대비 가장 많이 상승한 종목 베트남 시장에 투자하는 한국투자베트남그로스증권 펀드인데,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했을 때 +6.26%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한달 동안 +6.26% 수익률을 기록했음도 불구하고 누적 수익률이 1.88%이며, 장기간(1년이상) 수익률이 횡보하고 있어서 7월에 펀드 환매를 하였습니다.(최종 수익률은 펀드 환매가입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미국 나스닥 시장의 시총 상위 100개 기업의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ETF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 했을때 +5.49%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


AB미국그로스증권 펀드는 미국 대기업 중 성장성이 우수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 했을때 +4.84%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러지 펀드는 전 세계 정보기술 기업 중 성장성이 우수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 했을때 +4.04%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


미래에셋인덱스로미국펀드는 미국 시장에 상장된 인덱스 ETF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난달 수익률과 비교 했을때 +3.78%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펀드는 글로벌 일등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했을때 +3.48%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추가 매수 X).


미래에셋미국블루칩인덱스펀드는 미국의 다우존스공업평균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했을때 +2.91%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


ARIRANG 미국S&P500 ETF는 미국의 S&P500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했을때 +2.56%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


에셋플러스슈퍼아시아리치투게더펀드는 아시아 각국의 1등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했을때 +1.94%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펀드는 글로벌 일등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했을때 +1.80%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적립식 투자 계좌).

삼성인디아증권 펀드는 인도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했을때 -2.13% 수익률을 기록 했습니다. 삼성인디아증권 펀드는 2017년에 투자를 시작한 펀드인데, 약 2년동안의 투자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성과를 내지못하고 수익률이 계속 횡보중이라 7월에 환매를 하였습니다. (최종 수익률은 펀드 환매가입니다.)

한국밸류10년투자소득공제펀드는 한국의 저평가 기업에 투자하는 가치투자형 펀드인데, 지난 달 수익률과 비교했을때 -9.44%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전체 투자 수익률 하락을 주도 하였습니다. 소득공제 펀드라 지금 당장 환매도 못하고 속만 썩이고 있는데, 당분간 수익률을 회복하지 못 할 거 같아서, 더욱 속이 쓰립니다. 

관련 포스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