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1. 재테크

[자기계발] 딸에게 전하는 12가지 부의 비법

핫호빵 2013. 2. 3.
반응형





딸에게 전하는 12가지 부의 비법

 

'보도섀퍼의 돈'을 빌리러 갔다가 제목이 눈에 띄여서 같이 빌려 온 책. 저자의 약력과 책 제목을 읽어보고 재미있겠다 싶었는데, 제목은 아무래도 잘 못 붙인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나 재테크에 관련된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YES24에서 검색해 보면 투자/재테크로 분류되어 있지만, 자기 계발서에 가까운 부의 비법보다는 딸이 스스로의 인생을 설계하고 살아 갈 수 있도록, 아버지가 전해주는 12가지 원칙이라고 생각하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저자의 약력을 살펴보면 1942년 10월 미국 앨라배마주 데모폴리스에서 태어나, 예일대학교에 장학생으로 입학했다. 예일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옥스퍼드의 밸리올 칼리지Balliol College에 진학해 정치 경제 철학을 공부했다. 이후 군복무를 마치고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다가, 1969년에 조지 소로스와 함께 글로벌 투자사인 퀀텀펀드를 설립했다. 1970년대 S&P의 상승률은 47%가 채 못 되었던 데 반해, 퀀텀펀드는 4,200%라는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했다(YES24의 작가 소개 중). 작가 소개에서 알수있듯이 대단한 수익률을 거둔 주식투자 전문가인데 1942년 생이라니 완전 '헐 ~ 대박' 입니다. 왜냐구요? 책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첫 딸이 2003년 5월 생입니다. 60이 넘어서 첫 딸을 얻었군요. 부인은 24세! 연하라고 합니다. 쿨럭.





 

12가지의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남들 하는대로 따라하지 말아라
  2. 네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거라
  3. 상식은 그렇게 상식적이 않다.
  4. 세계로 나가 넓은 세상을 받아라
  5. 철학을 배우고, '생각하는 법'을 깨우쳐라
  6. 이제 중국의 시대가 온다. 중국어를 배워라
  7. 역사를 배워라
  8. 너 자신을 알아라
  9. 변화를 인지했으면 그걸 받아들여라
  10. 미래를 바라보아라
  11. 시류에 편승하지 말아라
  12. 행운의 여신은 꾸준히 노력하는 자에게 미소 짓는다.

 

12가지의 조언을 보시면 60이 넘은 아버지가 막 태어난 아이가 스스로 인생을 살아 갈 수 있도록 자신의 지혜를 알려주는 듯한 느낌이 들지 않으시나요? 그래서인지 저는 굉장히 편안하면서도 많은 공감을 하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감명 깊었던 문장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빠가 바라는 것은 네가 진정한 너 자신, 지극히 독자적이고 하나밖에 없는 너 자신으로 살아가라는 거란다.
  • 보다 가치 있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설사 보수를 받지 못 한다 해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훨씬 낫다 그것이야 말로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 어떤 정보든 그 근원을 조사해보고 믿을만한지 너 스스로 판단하도록 해라.
  • 남을 받아들이지 못 하는 편견과 편협함이란 자기 자신의 발전에 아무 도움도 되지 못 한다
    '철학'하면 흔히 떠오르는 복잡한 논리를 말하고 있는게 아니다. 자기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법을 이야기하고 있는거다 철힉은 인간을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기에 무척 중요한 것 이다
    역사를 공부하라 세상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볼 줄 알았기 때문이다 한 나라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다른 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거울 속의 너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서 너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문해 보도록 해라. 네가 잘못된 판단을 할 경우 정말 진심으로 오류를 인정할 수 있겠니?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못한 채 어른이 되면 인생에서든 투자에서든 시장에서 호된 대가를 치를 것이다.
  • 너는 절대로 오만하지 않도록 조심해라.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더 많이 배울수록, 너 자신이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를 더 잘 실감하게 될 것이다. 그걸 실감할 너는 오만해지는 일이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야.
  • 물건을 살때는 제값을 치르고 똑똑한 걸로 사거라. 그래야 오래 쓰고 후회하지 않는다. 특히 대중적인 차원에서 '반드시 봐야하고' '반드시 걸쳐야 하며' '반드시 읽어야 하는' 것으로 유명한 것들일수록 대개 무시해도 지장 없는 것들이다. 정의상 인구의 절반은 평균이하의 지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점을 명심해라.

 

이번주말에 넉넉잡아 반나절만 투자하시면 주식시장의 전설적인 투자자가 자신에게 딸에게 남긴 삶의 지혜를 배우실 수 있는데, 한번 도전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딸에게 전하는 12가지 부의 비법

저자
짐 로저스 지음
출판사
중앙북스 | 2007-12-2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가 전하는 인생철학과 부의 비법! 세...
가격비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