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1. 재테크

[주식] 주식시세정보

핫호빵 2013. 2. 4.
반응형

 

1. 종목

 

기업명이 바로 종목명이 된다. 우선주, 신주, 전환사채를 발행한 기업은 기업명 뒤에, , , 전환 등의 종목명이 제시된다. 종목명에 함께 표시되는 영문자와 숫자는 액면가와 발행조건을 표시한다.

 

액면가 : 종목명 앞에 붙는 영문자 A,B,C,D,E는 주식의 액면가를 나타낸다. A100, B200C500D1000E2,500원 문가가 붙지 않은 것은 5000원이다.

 

우선주 : 종목명 뒤에 영문자와 숫자가 붙은 주식은 우선주를 의미한다. 우선주 뒤에 1,2,3,은 각기 조건이 다른 우선주임을 뜻한다.

 

신주 : 증자나 합병 등의 이유로 신규로 발행되어 최초의 결산기가 지나지 않은 주식을 말한다. 배당이나 주주 권리내용이 구주(기존 주식)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감리종목 : 주가와 거래량이 갑자기 급변한 주식으로 투자자에게 주의를 주기 위해 감리종목으로 지정한다.

 

 

[주식증서]

 

 

 

 

 

2. 가격

 

시가 : 오전 8시부터 9시 개장 직전까지 접수된 주문의 동시호가이며, 거래당일의 개장가격이다.

 

종가 : 거래당일의 마지막 10분간 동시호가에서 결정된 그 날의 최종가격을 말한다.

 

등락 : 전일종가와 비교하여 올랐으면 하락 했으면 의 기호를 쓴다. 주가가 일일가격제한폭까지 상승했으면 (상한가) 하락했으면 (하한가) 기호를 쓴다.

 

고가 및 저가 : 거래일 당일의 최고 거래가와 최저 거래가를 나타낸다.

 

연중, 반기중, 분기중, 월중 최고가와 최저가 : 정해진 기간에 체결된 거래 중 최고가와 최저가를 나타낸다.

 

기세 : 매수, 매도 주문 중 체결되지 않은 거래의 호가를 말하며, 매도주문의 경우 가장 낮은 호가를 매수주문의 경우 가장 높은 호가를 기준으로 삼는다.

 

 

[주식 가격표시 창]

 





3. 거래량

 

거래 당일 매수, 매도된 총 주식수를 표시하며, 주가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이다.

 

 

[주식 거래량 조회]

 

 

도움이 됐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