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후기/투자정보

[주식] KOSPI200(코스피200) 지수 산출방식(유동시가총액 방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당농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주가 지수인 코스피200(KOSPI 200)지수 산출방식(유동시가총액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동시가총액방식은 시가총액방식(주가 * 상장주식수)의 변형된 형태로 시가총액을 구할 때 (주가 * 상장주식수) 가 아닌 (주가 * 유동주식 수)로 구하는 것입니다. 


유동주식 수는 유통이 안되는 주식을 제외한 거래서 시장에서 실제로 유통되는 주식을 말 하는 것으로 유통이 안되는 주식으로는 최대 주주 및 특수관계인(친인척), 우리사주조합, 자사주, 정부 등이 소유한 지분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지수를 산출하는 이유는 금융상품을 만들어 운용할 때 운용이 편하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실제로 유통이 되는 주식수를 기준으로 지수를 산출해야 지수기반의 인덱스 상품을 손쉽게 운용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만약 상장주식수를 기준으로 지수를 산출하고 있는데, A라는 기업의 상장주식수가 100인데 50밖에 유통이 안된다면 지수를 운용하기 위한 주식을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시장 왜곡현상도 발생할 수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KOSPI200(코스피200) 지수 산출방식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