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투자정보

[주식투자] 가치투자의 대가 이채원의 투자 INSIGHT

핫호빵 2018.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당농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한국 가치투자의 대가 이채원씨의 투자철학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이채원씨는 한국밸류10년투자 펀드를 운영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가치투자전문가인데요 이채원씨의 투자철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실을 용납하지 마라. 중상을 입으면 재기할 수있는 기회가 없다. 주식에 투자해 50%의 손실을 입었다면... 다시 원금을 만회하기 위해선 100%의 수익을 올려야 한다. 애초에 50%까지 손실을 입지 않는게 중요하다.


2. 남들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비싼'주식은 사지 않는다. 2000년 IT버블 때 남들보다 낮은 성과를 내긴 했지만 결과적으로 그 경험이 도움이 됐다.


3. 10년 이상 같이 갈 수있는 사람들의 투자금을 받고 싶었다. 주식가격이 언제 오를 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4. 그림는 주식 수익률의 바로미터다. 주식과 채권의 수익률 차이, 즉 일드캡이 투자자산의 매력을 말해준다.


5. 미래는 불확실성의 영역이다. 과거와 현재가 좋은 기업, 즉 주가가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보다 낮은 회사에 투자하는게 좋다.


6. 다 좋아 보여도 한 가지 큰 약점이 있다면 투자를 재고하라. 한 가지 문제가 결국 주가의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다.


7. 가치투자가 반드시 정답은 아니다. 투자자들마다 자산의 몸에 맞는 옷이 따로 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원칙을 지키면서 원칙대로 투자하면 된다.


주식투자를 한다면 가슴에 새겨둘 말한 좋은 글인거 같습니다. 모두 잘 기억해두시고 성공투자하길 바라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살아남아야 돈을 번다'에서 발췌했습니다.


살아 남아야 돈을 번다
국내도서
저자 : 장태민,임승규
출판 : 스노우볼 2013.11.20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