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3. ORACLE

[데이터베이스] 유니버설 데이터 모델링

호빵 뜨거운호빵 2013. 2. 2. 13:55
반응형

유니버설 데이터 모델링이란?

 

유니버설(Universal)이란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전체적인 관점에서 적용되는’ 이라고 정의되는 단어이다유니버설 데이터 모델링(Universal Data Models, UDM)이란 전산적인 관점의 모델을 제공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데이터 모델들과 템플릿을 말한다. UDM은 사용자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모델과 구조는 일관성을 갖출 수 있다.

 

유니버설 데이터 모델링의 이점은?

 

과거의 검증된 방법들을 정비해 템플릿화하고 유형별 재사용품을 제공한다.

☞ UDM은 재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들을 준비해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

 

특정한 유형의 요구사항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모델링하는 대안이 제시되고 찬성과 반대 그리고 실제 적용 사례인 증명된 데이터 모델 설계를 제시한다.

☞ UDM은 유효한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개발자들이 이미 만들어진 여러 가지 모듈소스클래스 등을 조합하고 이용하고 응용해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UDM은 이런 방식으로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UDM은 데이터 모델 작업의 편의성을 높여준다.

 

 

유니버설한 접근법

 

대부분의 데이터 모델은 매우 공통된 유형의 데이터로 관리될 필요가 있다예를 들면 상태분류,역할 등은 다양한 관계자에서 모두 필요로 한다이와 같이 반복되는 데이터 구조를 모델링하는 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그리고 그 모델링 방식은 이러한 데이터를 모델링하는 사람이 얼마나 구체적인 또는 추상적인 접근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각 패턴을 모델링하는 (구체적 스타일과 추상적 스타일을 모두 포함하여몇 가지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해 보고또 각 대안들 사이에서 선택을 하기위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우리는 보다 조직화되고 훨씬 품질이 높은 데이터 모델을 보다 짧은 시간 내에 만들 수 있다.

 

※ 본 포스팅은 마이크로소프트웨어(2013.02)과 유니버설 데이터 모델과 패턴(데브기어)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