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투자정보

[펀드투자] 펀드운용 성과를 예측할때 사용하는 지표 모음

핫호빵 2018. 10.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당농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펀드투자를 시작하시기전에 꼭 한번 확인해봤으면 하는 지표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 젠센의 알파지수 : 펀드의 수익률이 균형 상태에서의 수익률보다 얼마나 높은지를 나타내는 지표. 젠센의 알파= 펀드 수익률-적정(기대)수익률. 알파값이 클수록 성공적인 투자이다.


- 벤치마크 능력(BM, Benchmark) : 펀드의 수익률을 비교하는 '기준 수익률'이다. 펀드 매니저의 운용능력을 평가하는 잣대로 사용한다. 투자성과를 비교하기 위한 비교지수이다.


- 샤프지수 : 위험 대비 초과 수익률. 1이라는 위험을 부담하는 대신  얻는 초과수익의 값이 높을수록 투자성과가 성공적이라고 판단한다.


- 표준편차(위험정도) : 수익의 변동성이 30% 이내면 안정적이라고 판단하며 펀드 수익률이 평균 수익률과 대비해 변동한 범위를 말한다.


- 퍼센트(%) 순위 : 전체 펀드의 해당기간에 수익률 순위를 매긴 뒤 해당 펀드가 상위 몇 %에 해당하는지를 숫자로 표시한 것이다. 예를 들어 A펀드의 1년 수익률이 전체 300개 펀드 중 30위에 올랐다면 A펀드의 1년 수익률 순위는 10%이다.


- BM민감도 : 시장변화에 대한 펀드 수익률의 민감도

BM = 1 시장수익률과 동일한 민감도

BM > 1 위험도 큼 , 시장수익률보다 민감함 움직임

BM < 1 안정적, 시장수익률보다 둔감함 움직임


지표에 특징을 꼭 숙지하시고 펀드운용설명서를 본다면 보다 합리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상으로  펀드운용 성과를 예측할때 사용하는 지표 모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