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3. 자기계발

[인간관계] 배려 - 세상을 우리가 아름답게 살아가는 방법

핫호빵 2013. 2. 1.
반응형

 

 

 

 


배려: 여러 가지로 마음을 써서 보살피고 도와줌,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거나 마음을 써서 보살펴 주다(DAUM 국어사전)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배려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의 모습을 돌이켜보면 점점 심해지는 경쟁과 우울한 경제상황 때문인지 배려가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읽어볼 만한 책이 '배려'인 것 같습니다.

 

배려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입니다. 주인공 위는 배려를 잃어버린 우리의 모습을 비추고 있으며, 그의 인생에 배려라는 두 글자가 새겨져가는 과정을 통해서 배려라는 단어를 우리의 삶에도 녹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아스퍼거(남에 대해 전해 이해하지 못하는 장애, 자기 세계 속에만 갇혀있으며 이기적인 성격과는 다르다. 이기적인 사람은 남의 입장을 알면서도 자기 욕심 때문에 이기적인 행동을 하지만 아스퍼거는 아예 남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일지도 모르는 위는 직장에 수석 합격한 이후 차가움과 냉정함을 무기로 고속 승진을 하는 유능한 인재였습니다. 그리고 창사 최단기간 차장승진의 업적을 달성하지요. 하지만 기쁨도 잠시 아내와 딸은 뒤도 돌아보지 않고 떠났으며 구조조정 1순위인 프로젝트 1팀으로 발령이 나게되면서 위는 좌절에 빠집니다. 그런 중에 인도자를 만나게 되죠. 위는 인도자와 대화를 하고 프로젝트 1팀과 일을 함께하면서 배려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위가 인도자를 통해서 배우고, 만들어서 자신의 인생에 적용시킨 4가지 배려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행복의 조건 스스로를 위한 배려 솔직 하라!”

 

즐거움의 조건 너와 나를 위한 배려 상대방의 관점으로 보라!”

 

성공의 조건 모두를 위한 배려 통찰력을 가져라!”

 

"배려의 조건 배려는 선택이 아니다. 공존의 원칙이다."

 

그리고 배려의 다섯 가지 실천 포인트도 알려주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려는 상대가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다.

 

2. 배려는 받기 전에 먼저 주는 것이다.

 

3. 배려는 날마다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4. 배려는 자연스럽고 즐거운 것이다.

 

5. 배려는 사소하지만 위대한 것이다.

 

개인사가 다사다난하여 주위를 둘러보지 못하고 살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민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모두를 위한 배려를 몸에 익히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배려

저자
한상복 지음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 2006-01-1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주인공 '위'는 수석으로 입사하여 회사 내에서 고속 승진을 계속...
가격비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