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투자정보

[주식/펀드] 적립식 펀드 고르는 방법

핫호빵 2018. 7.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당농부입니다 ^^


소중한 내 돈을 아무 펀드에 돈을 맞길수 없자나요!


이모저모 꼼꼼히 따져봐야 나중에 후회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좋은 펀드를 고르는 요령에 대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배당농부는 크게 


1. 투자지역 및 상품

2. 펀드 규모와 운용기간

3. 안정적으로 수익률 달성여부


3가지를 기준으로하여 펀드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각 기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지역 및 상품

개인적으로 투자수익률에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지역 및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정나라에 투자할 수도 있고, 전세계를 대상으로 분산투자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나라에 투자하시겠다면(특히 신흥국) 그 나라의 정치적 상황가 경제지표를 수시로 체크하는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대형우량주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안정적인 투자성과를 달성하신 후 중소형주에 투자해서 추가 성과를 노리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2. 펀드 규모와 운용기간


펀드는 기본적으로 여러종목에 분산투자를 하여 개별종목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감소시키고 투자자에게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려주는것이 목표인 상품입니다. 그런데 만약 펀드의 규모가 작으면 분산투자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운용 규모가 큰 펀드가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 유리합니다.


또한 3년이상 꾸준한 성과를 올리면서 규모가 증가한 펀드의 경우 앞으로도 좋은 성과를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작고 운용기간이 작은 펀드가 더 좋은 성과를 올릴 수도 있지만 검증이되지 않았기에, 배당농부는 설정한지 3년 이하의 펀드에는 투자를 잘 안하는 편입니다.


3. 안정적으로 수익률 달성여부


투자의 목적은 수익입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에 투자를 하더라도 내가 수익을 못 얻으면 말짱 황이죠. 

과거 수익률이 앞으로의 수익률을 나타내는것은 아니지만 과거 수익률이 좋았던 펀드가 계속 수익률이 좋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해당 펀드가 꾸준히 수익을 달성했는, 특히 약세장에서 수익률 방어를 잘 했는지 살펴보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배당농부가 생각하는 적립식 펀드 고르는 방법이였습니다.

제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대박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