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3. 자기계발

[자기계발] 4시간

핫호빵 2013. 2. 1.
반응형


 


탐스 스토리에서 블레이크가 추천을 해서 읽은 책입니다. 저자는 1주일에 4시간만 일하고도 충분히 경제적 자유(부자)를 누릴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자신의 경험과 관련 사례로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였습니다.

 

저자는 정의하기(Define), 제거(Elimination), 자동화(Automation), 해방(Liberation) 네가지 개념을 제시하였고 이를 통해서 모두가 다 뉴리치가 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뉴리치는 회사를 운영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회사를 소유하고자 하며, 내가 다 하는 것이 아니라 남들에게 일을 다 맡겨도 잘 굴러가서 안정적인 수익원을 창출해낸 사람을 뜻합니다. 그리고 시간 대비 적당한 수준의 수입을 창출해 낼만한 사업을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그래서 뉴리치는 일하고 싶을 때 일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하고 싶은 것들, 되고 싶은 것들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자가 말한 뉴리치는 누구나가 매력을 느낄만한 삶인 것 같습니다.





 

저자가 주장한 4단계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Define)

 

뉴리치는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사는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미 없는 일을 덜 함으로써 개인적으로 훨씬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면, 일을 더하는 것은 게으름이 아니다. 인생에 적당한 타이밍이란 없다. 상대적 소득이 절대적 소득보다 중요하다. 라는 주장은 흥미로웠으며 적지 않게 공감하였습니다.

 

제거(Elimination)

 

무엇보다 효과적, 효율적의 뜻을 명확하게 정의해 놓고 시작했다는 점이 아주 좋았습니다.

효과적 - 내 목표에 가까워지도록 행동하는 것

효율적 - 중요하던 그렇지 않던 주어진 임무를 가장 경제적으로 수행하는 것

 

효과적인 일을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파레토의 법칙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파킨슨의 법칙 (공무원의 수는 해야 할 일의 경중이나 일의 유무에 관계없이 출세하기 위해 부하의 수를 늘릴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일정한 비율로 증가한다' -> 사람들은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그만큼 일을 천천히, 그리고 비효율적으로 처리한다.)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일을 제거하기 위해서 다음의 질문을 활용하면 효율적일 것입니다.

 

일주일에 두 시간만 일해야한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머리에 총을 겨누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일 중 80% 그만두라 한다면?

생산적인 것처럼 느끼기 위해 시간 때우기로 이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것이 내가 오늘 한 유일한 일이라면, 나는 나의 하루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가?

중요한 일을 피하기 위해 다른 일을 일부러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지 마라.

나는 이 정보를 지금 당장 중요한 일에 확실히 쓸 건가?

 

위에 질문에 대답해가면서 일을 한다면 우리는 항상 효과적인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겠지요?

 

자동화(Automation)

 

아웃소싱을 하라. 원격비서를 고용하라.(구체적으로 일을 전달한다.)

 

1단계. 접근하기 좋은 틈새시장을 골라라. (시장선택)

2단계. 제품을 먼저 브레인 스토밍 하라.

고객을 만족시키는 제품 얻는법 3가지

- 제품을 판매대행

- 제품 라이센스 이용

- 제품 창조

3단계. 사전에 제품을 마이크로 테스트 하라(소비자 반응을 보기위해 저렴한 광고 이용)

4단계. 출범과 자동화

 

그리고 환차익 거래, 무결정 규칙을 이용해 현금을 자동적으로 창출하는 방법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방 (Liberation)

 

상사로부터 벗어나 멀리서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과 미니 은퇴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떠나라! 라는 말이 가장 가슴이 남네요.

 

개인적으로 책을 읽고 난 후기는 1인 기업 설립 매뉴얼을 읽은 느낌이네요. 1인 기업을 창업하시려는 분은 한번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 제거단계에 나오는 훼방꾼 제거하기는 한국정서에서는 좀 힘들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네가지 없는 놈, 이기주의자로 찍혀서 고생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시간

저자
티모시 페리스 지음
출판사
부키 | 2008-03-12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충족한 인생을 살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4단계! 백만장자...
가격비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