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후기/부동산(리츠) 투자

리츠(부동산) 주식, ETF 수익률 및 포트폴리오 분석(2020.01)

핫호빵 2020.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리츠(부동산) 주식, ETF 수익률 및 포트폴리오 분석(2020.01) 입니다.


1. 리츠(부동산) 투자 수익률 간략정리

- 이리츠코크렙

누적 수익률 8.09% 누적 배당금 525원, 2019년 04월 투자시작

- 신한알파리츠

누적 수익률 8.54% 누적 배당금 1,117원, 2019년 04월 투자시작

- TIGER 부동산인프라 고배당

누적 수익률 -1.21%, 2019년 12월 투자 작

- NH프라임리츠 

누적 수익률 -0.16%, 2020년 01월 투자 작

- TIGER미국MSCI리츠 ETF 

누적 수익률 -2.26%, 2019년 11월 투자시작

- KINDEX싱가포르리츠 ETF 

누적 수익률 -0.23%, 2019년 11월 투자시작


한때 20%에 육박하던 이리츠코크렙과 신한알파리츠의 수익률이 한자리 수로 내려왔고, 해외리츠도 지난 달에 이어서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 중 입니다.


이리츠코크렙과 신한알파리츠의 경우 그동안 너무 고평가된 느낌도 많이 받았었기에 수익률이 내려오니 오히려 마음이 좀 편안해집니다.


또한 이번 달 부터 NH프라임리츠 주식을 매수하기 시작했는데 다른 리츠들처럼 매월 매수할 생각합니다.


그럼 투자하고 있는 종목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알파리츠

신한알파리츠1

신한알파리츠는 크래프톤타워 (구. 판교 알파돔타워IV)와 용산 더프라임 오피스를 보유하고 있고, 주요 임차인은 크래프톤, 네이버, 스노우, MUJI, 워크앤올, 신한금융투자, 신한은행, 신한은행, KT, 유베이스, DB생명이 있는데, 뛰어난 입지와 우량 임차인을 보유하고 있어서 안정적으로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신한알파리츠2

신한알파리츠는 3월말 기준주주는 6월, 9월말 기준주주는 12월에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 2019년 12월에 지급된 배당금은 주당 140원입니다.


신한알파리츠3

신한알파리츠의 주가 흐름입니다. 지난 11월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후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리츠코크렙

이리츠코크렙1

이리츠코크렙은 이랜드리테일의 우량 매장 5곳을 직/간접으로 보유하여 부동산임대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리츠(Reits) 회사로 이랜드리테일의 뉴코아 3개점(일산, 평촌, 야탑), 2001 아울렛 중계, 분당점의 임대 및 운영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리츠코크렙의 주식을 매입하면, 대형 쇼핑몰에 투자하는 것 같습니다.


이리츠코크렙2


이리츠코크렙의 빌딩은 이랜드 리테일이 책임임차인으로 계약되어 있고 매년 임대료가 상승되므로, 안정적으로 임대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리츠코크렙3


이리츠코크렙은 매년 6월말과 12월말을 기준으로 9월과 다음 해 3월에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2019년12월 배당금은 주당 175원입니다.

이리츠코크렙4



이리츠코크렙의 주가 흐름입니다. 지난 11월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후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NH농협리츠운용

NH농협리츠운용1

NH농협리츠는 농협금융지주에서 운용하는(자회사) 부동산 투자운용사입니다. 


NH농협리츠운용2

NH농협리츠는 서울스퀘어, 강남N타워 등 서울의 대형오피스 건물을 소유하고 있어서 안정적인 임대 수입 및 건물가격 상승으로 인한 자본 차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NH농협리츠운용3

NH농협리츠의 자산별 주요 임차인 입니다. 11번가, SK그룹, ORACLE, 환경부, 주한EU 대표부등 우량 임차인을 다량 보유하고 있어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NH농협리츠운용4


NH농협리츠는 5월/11월 기준으로 결산을 하여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NH농협리츠운용5


NH농협리츠의 주가 추이입니다. 2019년 12월에 상장했을때는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었는데 그 뒤로 주가 많이 빠진 모습입니다.


TIGER 미국MSCI리츠 ETF 

TIGER 미국MSCI리츠 ETF 1


TIGER미국MSCI리츠 ETF는 미국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MSCI US REIT Index(PR)를 추종하며 총보수는 0.25%입니다.


TIGER미국MSCI리츠 ETF의 주요보유주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TIGER 미국MSCI리츠 ETF 2

Simon Property Group. 쇼핑몰 운영

Public Storage. 셀프 스토리지(창고임대) 운영

Equity Residential. 아파트 운영

AvalonBay Communities. 아파트 운영

Prologis, Inc. 물류 부동산 운영

Welltower, Inc. 헬스케어 부동산 운영

Boston Properties. 사무실 임대 및 운영

Ventas, Inc. 헬스케어 부동산 운영

Equinix Inc. 데이터센터 운영

Vornado Realty Trust. 사무실 및 소매점포 운영


TIGER 미국MSCI리츠 ETF 3

TIGER 미국MSCI리츠 ETF 4


2013-10-10일 상장 이후 현재까지 누적 수익률은 73.36%입니다. 그리고 매 분기마다 주당 100~130원의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TIGER미국MSCI리츠 ETF를 IRP(개인연금)계좌, 연금저축계좌에서 매수하면 분배금에 대한 소득세를 이연받을 수 있으서 복리투자에 매우 효과적인데, 저는 연금저축계좌에서는 TIGER미국MSCI리츠 ETF 1종목만 매수하고 있습니다.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1

미래에셋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는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리츠, 인프라주와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종목이며 총보수는 약 0.75%(연간) 입니다.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2


미래에셋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의 주요 보유자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롯데리츠

맥쿼인프라

맵스리얼티1(미래에셋맵스아시아퍼시픽부동산공모1호투자회사)

이리츠코크랩

신한알파리츠

효성ITX

쌍용양회

웅진코웨이

한국금융지주우

삼성증권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3

미래에셋TIGER부동산인프라고배당 ETF는 2019년07월19일에 상장되었는데 현재까지 누적 수익률은 4.63%입니다.


분배금은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KINDEX 싱가포르리츠

 KINDEX 싱가포르리츠1


KINDEX싱가포르리츠 ETF는 싱가포르에 상장된 리츠 종목 중 배당수익, 재무적 안성및 건전성 수준을 충족한 종목으로 구성된 Morningstar Singaproe REIT Yield Focus Index를 추종한 상품입니다.  운영보수는 0.4%이며, 환노출 상품입니다.


KINDEX싱가포르리츠 ETF의 포트폴리오 및 주요보유주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KINDEX 싱가포르리츠2



CapitaLand Commercial Trust, 오피스 운영

Mapletree Logistics Trust, 물류부동산 운영

Mapletree Commercial Trust, 쇼핑몰 운영

CapitaLand Mall Trust REIT, 쇼핑몰 운영

Ascendas REIT, 산업용 부동산 운영

Keppel REIT, 싱가포르, 호주, 한국의 오피스 운영

Mapletree Industrial Trust, 싱가포르내 오피스 및 미국에서 데이터 센터 운영

Manulife U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미국에서 오피스 운영

Suntec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싱가포르와 호주에서 오피스빌딩 및 리테일매장 운영

PARKWAY LIFE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헬스케어 부동산 운영


 KINDEX 싱가포르리츠3

KINDEX싱가포르리츠 ETF는 2019년01월29일에 상장되었으며 현재까지 누적 수익률은 20.84%입니다. (위에 ETF소개에 수익률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분배금은 현재까지는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리츠(부동산) 주식, ETF 수익률 및 포트폴리오 분석(2020.01)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투자 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