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1. 재테크

[주식] 기업분석 - 질적분석

핫호빵 2013. 2. 16.
반응형

기업분석은 각 항목을 수치로 표현이 가능 한가 아닌가에 따라 양적분석과 질적분석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중 질적분석은 수치화될 수 없는 항목들을 분석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1. 경영조직 및 경영능력

 

1) 조직의 분권화 : 큰 기업일수록 분권화가 잘되어 있어야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2) 경영정보시스템 : 경영자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필요할 때 제공할 수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이 필요하다.

3) 경영자의 개발 : 기업의 지족경영을 위해서 미래경영자에 대한 사내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4) 경영자의 능력 : 경영자는 기업의 의사결정의 주최이다. 따라서 적절한 의사결정 가능 여부와 경영철학, 경영진의 구성, 경영진의 건강 등을 고려해야 한다.


 

 

 

 

2. 기업의 제품 및 경쟁력(수익모델)

 

1) 시장점유율과 성장률 : 시장 점유율과 경쟁기업과 비교해서 성장률이 높으면 기업의 수익이 좋아진다.

2) 신제품 개발, 신 시장 개척 사업의 다각화, 공급사슬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3) 지적재산권 분쟁이 늘어남에 따라 특허권, 상표권 등이 기업의 미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4) 제품종류별로 시장수요의 변화, 제품의 경기순환성, 시장의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제품구성을 평가할 수 있다.

 

 

[BCG 매트릭스]

 

3. 재무분석

 

1) 자산분석 : 각 자산의 이익 및 현금창출능력, 현금화에 필요한 시간, 장부가와 실거래가의 차액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2) 자본조달능력 : 부채의 크기, 채권우선순위 등을 고려하여 기업의 재무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3) 주식을 통한 자금 : 상장기업의 경우에는 현재의 주식시가, 비상장기업의 경우에는 상장이 경영권 및 주주의 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도움이 됐다면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